한국 던킨도너츠 세계 2위 성공 비결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27면

 커피와 도넛 브랜드인 던킨도너츠 매장이 가장 많은 나라는? 브랜드가 만들어진 미국을 제외하고는 한국이다. 던킨도너츠의 세계시장 2위 자격으로 허영인(사진) SPC그룹 회장이 17일 서울 반포동 JW메리어트호텔에서 ‘제1회 던킨도너츠 성장과 혁신을 위한 포럼’을 주최했다. 포럼에서 허 회장은 “글로벌 전략과 함께 철저한 현지화 전략을 통해 국내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은 결과 지난 16년간 한국에서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뤘다”고 말했다. SPC그룹은 1993년 합작투자로 던킨도너츠를 국내에 들여와 매장을 650개로 키웠다. 미국 내 던킨도너츠 매장은 3000개다.

이날 포럼은 던킨도너츠 사업 운영 성과가 뛰어난 독일·스페인·인도네시아 등 14개국 경영자들이 모여 서로의 성공 사례를 공유하고, 앞으로의 성장과 혁신전략을 나누기 위한 행사로 올해 신설됐다. 미국 던킨도너츠 본사의 최고브랜드책임자(CBO)인 윌 커셀 사장 등 임원진까지 참석하는 포럼이 서울에서 열리게 된 데에는 한국시장을 비약적으로 성장시킨 SPC의 성과를 높이 평가한 결과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