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전문가기고]향토축제 개선방향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8면

오늘날의 축제는 일부 전통문화축제와 최근에 기획된 특산물판촉축제를 제외하면 서로 유사하게 닮아가고 종합축제화하는 경향을 나타낸다.

뿐만 아니라 민선자치에 어울리지 않게 행정기관이 실질적으로 주도하고 있는 형편이다.

축제의 주인은 주민이어야 한다.

그러나 축제마당의 한 가운데 그늘진 안락의자에는 소위 지역권력기관의 '유지' 들이 앉아 있고 정작 주민들은 연출된 출연자들에게 놀이마당마저 내어주고 가장자리에 둘러앉아 박수나 쳐야하는 주변인으로 전락하고 만다.

오늘날의 축제양식이 세련된 배우를 중심으로 구성된다는 점에서 이해는 되지만 축제판을 절제된 공연예술적 양식에서 탈피하여 대동놀이판으로 변화시킬 것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서 축제기간을 '출향인사 고향방문주간' 으로 설정하여 흥겨운 잔치판으로 만드는 것도 좋은 방안이다.

기본적으로 축제판에는 내국인 관광객들의 발길이 모여들어야 외국인의 발길도 닿는 법인데 지역주민들도 오지 않는 판에 외국인이 올리 만무하다.

아울러 관광객 취향의 변화추세에 맞추어 체류기간을 가급적 연장시키는 프로그램도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볼거리 위주의 단순축제에서 벗어나 참여하고 체험하는 이벤트성 테마관광을 위한 축제 기획이 절실하다.

문화축제가 아무리 훌륭한 문화상품이 될 수 있다고 하더라도 재정이 확보되지 않으면 경쟁력 있는 축제를 만들 수 없다.

훌륭한 소재와 알찬 행사기획이 있더라도 예산문제에 부닥치면 행사 규모의 축소나 형식적인 프로그램의 구성으로 이 난제를 해결해 버린다.

물론 자치단체의 재정자립도가 워낙 열악하기 때문에 문화예산 확대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나 행정기관과 지방의회가 최소한 문화활동을 위한 재정을 '쓸데없는 낭비' 정도로 여기는 자세는 버려야 한다.

이원태 <한국문화정책개발원 연구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