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동네] '문장강화' 주해서 나와 外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2면

***'문장강화' 주해서 나와

◇ 1930년대 뛰어난 문장가였던 상허 (尙虛) 이태준 (李泰俊.1904~?) 의 명저 '문장강화' 를 동국대 한국문학연구소 장영우 전임연구원이 주해 (註解) 한 '아버지가 읽은 문장강화' 가 나왔다.

원저에 실린 주요 작가와 어려운 단어들을 해설했으며 작가 지망생을 물론 대입논술을 준비하는 고교생들에게도 유용하다.

깊은샘刊. 6천5백원.

*** 독도의용수비대장 수기

◇ 평생을 독도수호에 바친 고 (故) 홍순칠 (1929~86) 독도의용수비대장의 수기 '이 땅이 뉘 땅인데!' 가 나왔다.

지난 52년 사재를 털어 울릉도 청년 30명을 모아 독도수비대를 구성하면서부터 56년 경찰수비대와 교체할 때까지의 온갖 역정과 활동을 보여주고 있다.

혜안刊. 7천원.

*** JP 처세 분석서 선보여

◇ 91년 월간 '현대문학' 으로 등단한 시인 전윤호씨가 김종필 자민련총재의 정치 처세술을 흥미롭게 분석한 '성공의 법칙, 2등으로 살아라' 를 냈다.

5.16 쿠데타부터 최근까지 한국정치사에서 제2인자의 위세를 구가해 온 JP의 독특한 장수처세를 통해 난세를 헤쳐나가는 지혜를 집약했다.

천마刊. 6천2백원.

*** '선거보도연구' 발간

◇ 지난해 4월 실시된 제15대 국회의원 선거의 보도 행태를 통해 보다 바람직한 미디어 정치의 방향을 모색한 '한국선거보도연구' 가 발간됐다.

신문.방송을 포함한 국내언론의 보도내용 3만여건을 분석하고 선거보도에 대한 유권자들 1천여명의 반응을 전화면접으로 조사했다.

커뮤니케이션북스刊. 3만원.

*** 'X - 파일' 이야기 소설로

◇ 국내에서도 TV드라마로 인기를 끌고 있는 'X - 파일' 이야기가 3권의 소설로 묶여 나왔다.

각권의 제목은 '악령' '폐허' '그라운드 제로'.시공사刊. 각권 6천8백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