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2학기말고사, 과목별 이것만은 꼭…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2학기기말고사가 1주일 여 앞으로 성큼 다가왔다. 과목별 핵심과제를 집중공략할 때다. 빈번하게 출제되는 부분과 유형, 그리고 전문가들이 전하는 필살공부법, 이것만은 반드시 챙기자.

中1 영어, to 부정사와 친해져라
[국어과] 시와 소설, 수필 등과 같은 문학적인 글 외에도 설명문과 논설문, 신문 기사문 등 다양한 비문학적 갈래의 글이 시험범위에 포함된다. 기본적으로 글의 갈래상 특성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특히 4단원 ‘시의 세계’는 행간의 구체적 의미파악과 수사법(표현방법)까지 암기하는 게 좋다. 비문학 작품의 경우 수업 시간 중 필기한 세부내용을 숙지해야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다. 생활국어는 교과서 활동 예문이 문제화되기 때문에 꼼꼼히 봐둬야 한다. 생활국어 5단원 ‘낱말의 의미’의 출제 비중이 높다. 동음이의어와 다의어의 개념을 이해하자.
[수학과]‘7-나’ 과정에 나온 도형의 성질, 평면도형의 측정, 입체도형의 측정 공식을 정확히 익히는 게 문제풀이의 기본이다. 도형의 성질에서는 용의의 정의(원, 호, 현, 활꼴, 부채꼴 등)와 정다면체의 정의 및 종류, 면의 모양을 익혀야 한다. 또‘현의 길이는 중심각의 크기와 비례하지 않는다’는 개념과 n각형 대각선 총수, 회전체의 단면을 외우는 게 좋다. 평면도형에서는 n각형 내각·외각의 합과 부채꼴 호의 길이와 넓이 구하는 공식을, 입
체도형에서는 뿔의 부피와 구의 겉넓이·부피 등과 관련한 공식을 암기해 둬야 한다.
[영어과]‘to 부정사’와 친해져야 한다. 명사적·형용사적·부사적 용법을 구별할 수 있어야 하며, 부사적 용법의 경우 목적, 감정의 원인, 판단근거, 조건 등의 차이점을 숙지해 두는 게 좋다. 또 to부정사를 목적어로 하는 동사와 동명사를 목적어로 하는 동사를 구별할 수 있어야 한다. 사역동사와 지각동사는 기본적으로 암기하는 게 좋다. 5형식 문장에서 목적보어 형태를 보여주고, 사용할 수 없는 동사를 고르는 문제가 출제될 수 있다.

中2도형 닮음조건을 암기 하자
[국어과] 시, 소설, 희곡, 수필 등 문학지문의 출제 비중이 높다. 수업 시간 중 필기한 세부 내용을 이해하는 게 최우선 과제다. 특히 4단원 ‘교과서,어떻게 공부할까?’는 글의 다양한 전개방법에 대한 이해와 국사 교과서, 과학 교과서에 등장하는 다양한 편집 체제의 특징·기능에 대한 암기가 필요하다. 생활국어에서는 말하기와 쓰기 유형이 시험 범위에 포함된다. 4단원 ‘글씨기와 다듬기’에서 고쳐 쓰기와 관련한 교과서 활동 예문을 암기하면
서 문법적 오류와 올바른 고쳐쓰기 방법을 정확히 익혀야 한다.
[수학과] 도형의 닮음 조건을 반드시 암기하자.삼각형의 닮음조건(SSS, ASA, AA)을 구별할 수있어야 하며, 직각삼각형의 닮음 성질도 외우는 게좋다. 내각·외각의 이등분선에 관한 정리와 사각형의 성질(어떤 조건이 추가돼야 다른 사각형이 되는지)도 알아야 한다. 도형의 활용 부분에서는 삼각형의 중점연결 정리와 무게중심, 닮음비와 넓이·부피비와의 관계 등을 유심히 살피는 게 만점을 향한 지름길이다. 
[영어과] 조동사 must, may, have to 등의 쓰임(긍정문과 부정문의 차이)에 대해서 반드시 알아둬야 한다. must와 have to는 긍정문에서는 같은 뜻이지만 must not(~해서는 안 된다)와 don’t have to(~할 필요가 없다)는 의미가 전혀 다르다는 점을 이용한 문제가 출제될 수 있다. 비교급과 최상급의 쓰임도 구별해야 한다. 비교급은 2개의 대상을 비교하는 것이고, 최상급은 세개 이상을 비교한다는 차이를 구별할 수 있어야 한다.

高1 관동별곡은 3회이상 반복 학습
[국어과]‘민족문화의 전통과 계승과 눈길’ 부분은 필기위주로 정리·이해한 뒤 암기해 둔다. 관동별곡은 최소 3회 이상 반복 학습하고 ‘간디의 물레’는 문제풀이 위주로 학습한다. ‘산정무한’은 금강산을 여행하며 느낀 감흥이 효과적으로 표현되었는지 평가하면서 학습하면 분위기, 감정 등을 묻는 문제에 대비할 수 있다. ‘전통과 창조(춘향전,건축과 동양정신)’ 부분은 ‘속독->메모->정독->암기->복습’의 5단계로 학습하는 게 효율적이다.
[수학과]‘10-나’의 함수, 유리함수, 무리함수,삼각함수 부분이 시험범위다. 증명과 정의문제에 대비해 교과서를 토대로 기본개념을 확실히 익혀야 한다. 또 이 부분에서는 내신 출제유형이 정형화된 경우가 많기 때문에 기출문제를 많이 풀어보는 것이 좋은 성적을 내기 위한 지름길이다. 그래프 등을 많이 활용하는 부분이라는 점도 명심해야 한다. 오답노트를 활용해 어떤 과정에서 실수했는지를 파악해 실수를 줄여나가야 한다.
[영어과] 시험 1주일 전까지 해석본과 함께 본문내용을 흐름위주로 완전히 파악하고, 보충교재도 1회 이상은 읽어야 한다. 시험 1주일 전부터는 ‘본문을 한 문장씩 격파한다’는 마음가짐으로 확실히 분석해 나가는 과정을 거치는 게 좋다. 본문은 먼저 중요어휘를 뽑아 암기하고, ‘해석이 어려운 문장이 곧 문제’라는 생각으로 문장을 완벽하게 이해·암기해야 한다. 더불어 시험범위에 포함된 어법도 같이 정리하면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

高2 영어 문제유형부터 우선 파악
[국어과] 문학의 효과적인 학습방법은 효과적인 독서법에 달려있다. 속독과 정독을 적절히 활용해 시험범위에 포함된 시와 소설, 수필과 극을 학습해야 한다. 고전은 각 문학교과서의 ‘학습활동’을 중심으로 정리하자. 소설은 작품특성, 인물유형, 성격제시방법, 갈등양상, 구성배경 시점, 문체 등 작품이해에 가장 기본적인 요소들을 숙지해야하며, 시는 원문과 행간의 의미와 갈등, 성격, 제재,주제, 함축적 의미 등을 파악해 둬야 한다. 수필·극
은 일상생활 속에서 벌어지는 내용이 주를 이룬다. 지은이의 의도를 끄집어내고, 개성적인 문체는 눈여겨 봐두자.
[수학과] 문과는 확률과 통계단원이 주 시험범위다. 교과서에 나온 개념을 충분히 숙지하고, 문제를 반복해 풀어보는 게 중요하다. 확률에서는 조건부 확률과 독립시행이 가장 어려운 개념이고 통계에서는 이항분포와 정규분포의 관계, 통계적추정에 대한 개념이해에서 많은 문제가 출제될 수 있다. 이과의 경우 이차곡선, 공간도형, 벡터가 시험범위다. 이차곡선은 정의를 중심으로 직선과의 관계, 실생활에 어떻게 활용되는지를 반드시 학습해야 한다. 공간도형은 공간상에서 도형들의 관계를 정의하고 기본증명 문제를 이해하는 게 우선 과
제다. 벡터에서는 위치벡터, 내분점, 내적, 평행조건, 수직조건들을 정확하게 이해해야 한다.
[영어과] 기출문제를 통해 문제유형을 우선 파악하자. 본문위주로 출제되는 경우에는 지문 내용일치, 문장순서 나열하기, 문장 끼워 넣기 유형에 대비해 본문의 흐름을 암기하는 게 좋다. 모의고사 유형으로 출제되는 경우에는 본문 파악과 더불어 세세한 어법 특히, 주어 동사 일치, 관계사와 접속사, 태와 준동사 위주로 완벽 정리해 둬야 한다.어휘문제에 대비해 교과서 지문에서 괄호 안에 의미상 적절한 어휘를 채워 넣을 수 있을 정도로 학습하고, 동의어 반의어를 함께 알아두자. 지문을 요약해 제목을 다는 연습을 해보는 것도 잊지 말
아야 한다.

▶ 도움말= 분당청솔학원, 대성N스쿨 잠실본원
※ 좀 더 자세한 공부법 안내가 wwww.jjlife.com에 있습니다.

프리미엄 최석호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