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4개 전문大 오늘부터 원서접수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1면

철도전문대가 3일부터 원서접수에 들어가는등 97학년도 전문대입시가 본격적으로 시작됐다.올해는 전국 1백54개 전문대(신설4개대 포함)에서 24만8천4백64명(정원외 3만3천여명 별도)을 뽑는다.
시험일자가 32회로 분산돼 있고 4년제 대학과 복수지원이 가능해짐에 따라 전문대 수험생들의 대학선택 폭이 어느 해 보다 넓어졌다.전형방법도 일반.특별등 6가지 유형이 있고 모집요강도학교마다 서로 다르므로 꼼꼼히 살피고 지원하는 것이 좋다.특히4년제 대학에 없는 이색학과나 취업률이 높은 학과에 도전해 볼만하다. 입시전문가들은 전망없는 4년제대학 비인기학과를 굳이 고집하기보다 첨단관련학과등 장래성이.보장'된 전문대 인기학과에지원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충고했다.
◇유의사항=시험일자는 13일부터 2월20일까지 32일간이며 등록은 2월15~18일,2월22~25일중 1개학교에만 해야한다. 응시자격 제한,수능시험 가산점및 가중치등을 부여하는 대학도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수능영역별 가중치를 부여하는 학교는 3개대로 인하공업전문대 항공운항.항공경영.관광.비서과는 외국어 영역,청주전문대 환경공업과는 수리탐구 Ⅰ,군장공업전문대 전자과등 7개과는 언어영역에각각 가중치를 부여한다.
생활부 성적은 모든 전문대학에서 반영하며 실질 반영비율은 웅진전문대가 25%로 가장 높고 동남보건전문대가 3%로 가장 낮다. ◇지원가능 점수=입시전문기관들은 국립의료간전 간호과,경희호텔경영전문 호텔경영과,철도전문 철도경영정보과,서울보전 안경광학과등 인기과의 경우 2백30점 이상은 돼야 지원가능할 것으로전망했다.
◇학과별 취업률=교육부 조사에 따르면 철도전문대 전학과(6개과)와 농협전문대 농공기술.협동조합과 졸업생이 지난해 1백% 취업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재헌.김남중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