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게임시장 4 兆대로 팽창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03면

국내 게임시장 규모가 지난해 4조원대에 육박했다. 온라인 게임이 성장속도가 가장 빠르고 휴대전화를 이용한 모바일 게임도 눈에 띄게 성장하고 있다. 게임산업의 무역수지도 지난해 흑자로 돌아섰다.

문화관광부와 한국게임산업개발원은 12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04 영문게임백서'를 발표했다. 백서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게임시장 규모는 전년에 비해 15.8% 늘어난 3조9300억원을 기록했다.

부문별로는 온라인 게임이 전년에 비해 67%나 증가한 7500억원을 기록해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휴대전화와 개인휴대단말기(PDA) 등을 이용한 모바일 게임 시장은 전년보다 45% 늘어난 1458억원을 나타냈다. 비디오 게임은 전년보다 42.7% 증가한 2200억원을 기록했다. 이들 세 분야는 올해도 30~50%의 높은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됐다.

한편 2002년 200만달러(약 24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던 게임 분야 무역수지는 지난해 150만달러의 흑자로 돌아섰다.

염태정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