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이 7일 밝힌 3월 서비스업 활동 동향에 따르면 서비스업 판매는 지난해 3월보다 1.9% 증가했다. 두달째 상승세다. 그러나 같은 업종 내에서조차 희비가 엇갈릴 정도로 편차가 심하다.
내수의 척도인 도.소매업 판매는 0.3% 줄었다. 지난해 3월부터 감소하다가 2월 한달 반짝 증가한 뒤 다시 줄어드는 모습이다. 특히 소매(-4.8)가 부진하다. 백화점 매출이 17% 감소했고, 소형 소매점(-15%)도 장사가 안 되기는 마찬가지다. 자동차 판매도 17% 감소했다.
반면 도매업 판매는 지난해 12월부터 4개월째 늘었다. 원자재 가격이 오르면서 1차 금속제품 도매상의 매출이 30% 늘어나고 수출 관련 업종에서 기계장비 수요가 증가했기 때문이다. 또 수출화물이 늘면서 운수업은 지난해보다 매출이 7% 증가했다. 그러나 봄 나들이 시즌인데도 불구하고 육상 여객 운송업은 오히려 4% 줄었다.
불안한 경기에 서민들은 좀처럼 지갑을 열지 않고, 이 때문에 영세 자영업자는 탁격을 받는 악순환도 반복되고 있다. 서민들은 술집(-9%)도 안 가고 외식(음식업 -1%)도 줄이고 있다. 신용카드사가 포함된 비통화 금융회사의 매출 증감률은 14개월째 마이너스를 벗어나지 못했다. 학교가 개학했으나 학원 수업료 수입은 4% 줄었고, 이.미용업 등 소규모 서비스업 매출(-5%)도 감소했다. 반면 무선통신업과 호텔업은 매출이 각각 17%, 15% 늘었다.
김영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