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분수대>물썩는 호수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6면

『시 한줄을 장식하기 위해/꿈을 꾼 것이 아니다/내가 월든 호숫가에 사는 것보다/신과 천국에 더 가까이 갈 수는 없다.』미국의 초절론자(超絶論者) 시인이었던 헨리 데이비드 소로는 1845년 매사추세츠주(州) 콩코드 부근 월든호수로 갔다.그는 호숫가에 오두막을 짓고 2년동안 살았다.이때의 체험을 기록한 것이 『월든:숲속의 생활』이다.자연예찬과 문명비 판 그리고 한인간의 자주선언을 담은 이 책은 지금도 미국인들에게 중요한 정신적 유산으로 남아 있다.
전설속의 호수는 생명의 근원이자 이적(異蹟)을 행하는 무대다.고대 이집트 상형문자에서 호수는 초자연적 의미를 가지고 있었다.중앙아시아 민족들은 높은 산 생명의 나무 아래 거대한 호수가 있으며,여기서 모든 강이 시작한다는 신화를 가 지고 있다.
안데스 산중 부족들엔 호수의 여신이 아기를 안고 나타나 인류역사가 시작됐다는 전설이 있다.중세 영국의 아서왕전설에선 아서왕이 호수에서 신검(神劍) 엑스컬리버를 얻고,그가 죽자 엑스컬리버는 호수로 돌아가는 얘기가 나온다.
문명은 물에서 비롯했다.특히 담수(淡水)와 인류의 관계는 떼려야 뗄 수 없다.담수는 지구상 전체 물의 2.5%밖에 되지 않는다.그나마도 대부분 빙하와 지하수로 존재하며,담수호(淡水湖)는 0.4%에 불과하다.그러나 담수호의 물은 인 류가 이용하는 지표수(地表水)의 98% 이상을 차지한다.
우리나라에는 지각운동과 빙하작용이 미약했기 때문에 자연호는 많지 않다.대신 인공호가 많다.발전.홍수조절.용수공급을 위한 다목적댐,해수역류를 막고 관개용수를 확보하는 하구언호(河口堰湖),농업용수 공급을 위한 저수지들이 전국 곳곳에 산재해 있다.
최근 환경부가 전국 14개 호수.하구언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부영양화(富營養化)가 심각한 상태에 이르렀으며,일부는 호수로서 기능을 상실한 곳도 있다고 한다.부영양화의 주원인은 산업폐수와 생활하수 유입이다.하수처리시설이 크게 부족한 것이 현실임을 고려할 때 호수오염은 더욱 심각해질 것이 분명하다. 소로는 호수를 자연경관 가운데 가장 아름답고 표정이 풍부한 「대지의 눈(眼)」이라고 표현했다.호수의 오염은 그 눈이 혼탁하고 추해지는 것과 다름 아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