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고속철도 경주도심 우회 확정-가급적 지상건설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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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2면

정부는 8일 경부고속철도 경주노선에 대해 정부안을 백지화하고경주도심을 우회하며 역사(驛舍)는 경주시 행정구역안에 위치하는새 노선을 선정한다고 최종발표했다.
대신 2002년 월드컵과 부산 아시안게임 특별수송을 위해 대구~부산간은 기존철도를 전철화해 고속철도 속도를 줄여 운행키로했다.새 노선은 건설교통부안(형산강 노선)과 문화체육부안(건천~화천 노선)의 중간,역사는 건교부안인 이조리역 사에서 부산방향 1~2㎞떨어진 지점에 설치될 것으로 알려졌으며 6개월이내에선정될 전망이다.
또 도심을 비켜가는 만큼 가급적 지상으로 건설하고 역주변 상권도 함께 개발할 예정이어서 고고학계등 관련학계에서 문화재 훼손에 대한 논란이 재연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의 절충방식으로 건설되면 2002년에 서울~대구간 1시간20분,대구~부산간 전철화노선은 56분등 총 2시간16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전체 공기는 당초 예정했던 2002년보다 3년6개월이 더 늦어지게 됐다.또 추가부담도 이자부담액.설계비.토지평가비등을 합하면 모두 2조원이 넘을 것으로 보여 당초 10조7천4백만원(93년 불변가격)이던 경부고속철도 건 설사업비는 13조원대로 불어날 것으로 건교부는 분석했다.
한편 경주지역 사회단체와 시의회및 시민들은 강력하게 반발하고있다.91개 사회단체로 구성된 「고속철도 경주 확정역사 사수 시민단체협의회」등은 『경주통과 노선은 지난 92년 공청회 등 충분한 검토를 거쳐 확정했는데도 일부 문화계와 종교계 반발을 이유로 뒤늦게 노선을 변경하고 그나마 노선을 확정조차 짓지못한것은 정책의 일관성이 결여된 것』이라 비난하고 있다.
경주시의회 고속철도특위도 『당초 정부가 확정한 도심관통노선안이 변경되지 않도록 모든 노력을 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특히 정부가 개통지연 대책으로 대구~부산간을 복선 전철화한 후 잠정적으로 이 노선을 고속철도 운행구간으로 이용하는 방안을마련하자 일부 시민들은 「사실상 경주통과가 배제된 것 아니냐」는 의혹까지 제기하고 있다.
정재헌.울산=황선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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