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고속철도 경주도심 우회 확정-가급적 지상건설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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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2면

정부는 8일 경부고속철도 경주노선에 대해 정부안을 백지화하고경주도심을 우회하며 역사(驛舍)는 경주시 행정구역안에 위치하는새 노선을 선정한다고 최종발표했다.
대신 2002년 월드컵과 부산 아시안게임 특별수송을 위해 대구~부산간은 기존철도를 전철화해 고속철도 속도를 줄여 운행키로했다.새 노선은 건설교통부안(형산강 노선)과 문화체육부안(건천~화천 노선)의 중간,역사는 건교부안인 이조리역 사에서 부산방향 1~2㎞떨어진 지점에 설치될 것으로 알려졌으며 6개월이내에선정될 전망이다.
또 도심을 비켜가는 만큼 가급적 지상으로 건설하고 역주변 상권도 함께 개발할 예정이어서 고고학계등 관련학계에서 문화재 훼손에 대한 논란이 재연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의 절충방식으로 건설되면 2002년에 서울~대구간 1시간20분,대구~부산간 전철화노선은 56분등 총 2시간16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전체 공기는 당초 예정했던 2002년보다 3년6개월이 더 늦어지게 됐다.또 추가부담도 이자부담액.설계비.토지평가비등을 합하면 모두 2조원이 넘을 것으로 보여 당초 10조7천4백만원(93년 불변가격)이던 경부고속철도 건 설사업비는 13조원대로 불어날 것으로 건교부는 분석했다.
정재헌.울산=황선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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