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4개 터널 뚫어 광역교통망’추진 논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8면

 “창원지역 4개 터널은 도 전체 발전을 위한 순환형 광역교통망을 구축하는데 필수적 사업이다.”(경남도)

“터털이 뚫리면 창원시의 인구와 기업체가 빠져나가 도시가 공동화된다.”(창원시의회)

경남도가 창원시 주변 산줄기에 4개의 터널을 뚫어 순환형 광역 교통망 건설을 본격 추진하자 창원시의회가 크게 반발하고 있다.

시의회는 26∼28일 열리는 임시회에서 4개 터널 중 가장 먼저 가시화 되고 있는 창원∼김해 비음산터널 저지에 나서기로 했다. 터널 건설을 억제하기 위해 민간자본으로 건설되는 대규모 사업을 규제하는 조례를 만들겠다는 복안이다.

박완수 창원시장은 20일 기자회견에서 “시의회는 시민의 이익을 지키기 위해 반대할 수 있지만 (나는)행정 책임자로서 광역개발에 대한 종합적으로 고민할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터널의 위치만 문제가 될 뿐 건설의 필요성에는 경남도와 비슷한 입장이다.

◇터널 왜 뚫나=경남도는 창원을 중심으로 비음산(창원∼김해), 천주산(창원∼함안),팔용(창원∼마산), 제2창원(창원∼김해) 등 4개의 터널을 뚫어 순환형 광역교통망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그림 참조>


모든 터널은 민간사업자가 사업비를 투자해 건설한 뒤 30년간 운영해 수익금을 회수하고 자치단체에 반납하는 수익형 민자사업 방식(BTO)이다. 경남도는 도 전체가 하나의 유기체처럼 힘을 모아 발전하려면 교통망 연계가 필수라는 입장이다. 박완수 창원시장도 “창원은 도시 자체 경쟁력이 높아 터널 건설로 인한 인구유출은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며 자신감을 나타냈다.

박 시장은 “비음산 터널의 경우 김해시가 제안한 사파동 대방로~김해 진례 노선대로 터널을 건설하면 토월IC가 교통체증이 심한 제2의 서마산IC가 될 우려가 있다”며 노선수정을 요구하고 있다. 터널 건설에 연계된 자치단체간의 입장 차를 좁히기 위해 전문기관 용역을 의뢰하자는 것이다.

현재 가장 빨리 추진되는 터널은 제2창원터널. 이 터널은 ㈜경남하이웨이가 사업시행자로 지정받아 행정절차를 마치고 다음달 실시계획을 승인 받을 예정이다. 시의회가 반대하고 있는 비음산터널도 국내 1군 건설업체 5곳이 사업 제안서를 김해시에 제출해 놓은 상태다. 팔용터널도 민간사업자가 사업제안서를 제출한 상태로 26∼28일까지 2단계 평가를 진행할 예정이다.

◇공동화 우려=창원시의회는 터널이 뚫리면 사람과 기업체가 빠져나갈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교통이 편리해지면 아파트 가격과 공업용지 값이 비싼 창원을 고집할 기업체가 줄어든다는 것이다. 창원터널이 94년 개통된 뒤 창원시 인구는 줄고 김해시 인구는 늘었다. 창원터널과 가까운 장유신도시가 본격 입주를 시작한 2001년 말 창원시 인구는 52만4068명이었으나 지난해 말 51만120명으로 줄었다. 김해시는 35만3768명에서 45만3728명으로 늘었다.

창원시는 동읍·대산면·북면 3곳에 8000여억원을 들여 택지와 공장용지를 개발중이다. 39사단 이전으로 생기는 8만여평에 들어설 주거단지도 입주자가 줄어들 가능성도 제기하고 있다.

창원시의회 장동화 부의장은 “현재 건설 중인 국도 25호선(창원∼동읍)과 남부순환도로(창원~부산)까지 개통되면 비음산터널은 필요 없다. 시민의 이익을 대변할 의무가 있는 의회는 터널 건설에 끝까지 반대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김상진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