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 상사에게 사랑 받는 10가지 팁

중앙일보

입력

직장 상사들은 누구나 부하 직원들의 업무 수행 능력이 탁월하기를 바란다. 특히 여럿의 부하 직원이 있는 경우 직원들은 상사 눈에 들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해야 한다.

이에 따라 상사들은 본의 아니게 똑같은 부하 직원이라도 분명하게 구분을 짓게 된다.

그렇다면 경쟁에 살아남고 상사의 눈에 쏙 드는 부하 직원이 되기 위한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인터넷 포털 사이트 '야후 닷컴'(Yahoo.com)은 31일 직장 상사의 일명 'A급 부하 직원 리스트'에 오를 수 있는 10가지 팁을 제시했다.

▲ 소통하고, 소통하라

만약 당신이 새로운 직장을 구했거나 혹은 상사가 새로왔을 때 상사와의 소통은 더욱 중요하다. 상사에게 질문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입을 꾹 다물고 대화를 나누지 않는것 만큼 어리석은 것은 없다. 미국 실리콘 밸리의 리쿠르팅 회사에서 일하고 있는 마리앤 아도라디오는 "직장 상사와 소통하지 않는 것 만큼 좋지 않은 행동은 없다"고 지적했다.

▲ 상사의 지시에 따라라

상사들은 자신의 말에 귀 기울이고 순응하는 이들에게 고마움을 느낀다. 고용 매니지먼트 회사의 대표직을 맡고 있는 존 파너는 "상사가 당신에게 지시를 했을 경우 당신은 이를 받아들였음을 상사에게 알려야 한다"고 전했다.

▲ 협력하라

상사가 당신에게 새로운 아이디어를 냈을 때 건설적인 논의를 통해 서로간에 협력을 해야 한다. 리더십 전문가인 마이클 비슬리는 "직장 상사의 아이디어를 무시하지 말고 서로간에 협력해야 한다"고 전했다.

▲ 관계를 맺어 나가라

회사 내부적으로든 외부적으로든 두터운 인맥을 형성하고 모든 이들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해 나갈 때 상사들은 당신을 좋게 평가한다. 고객을 상대하는 직종에 몸 담고 있다면 소비자들과의 관계를 좋게 형성해 이를 상사에게 알려라. 또 직장 상사가 자잘한 것에 신경쓰는 사람이라면 그에 맞게 대응해 원만한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 상사가 원하는 것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상사가 무엇을 좋아하고 싫어하는지를 정확하게 알아서 이에 맞게 행동해야 한다. 만약 당신의 상사가 아침 시간에 자신의 사무실에 들어오는 것을 싫어한다면 이를 삼가해야 한다.

▲ 상사가 기대하고 있는 바를 미리 예상하라

당신이 상사와 반복적인 업무 수행을 통해 상사의 성격 및 일의 성향을 알아냈다면 상사가 어떠한 일을 지시하기 전, 이를 먼저 간파하고 제시해보라. 그렇다면 상사는 당신에게 상당한 만족감을 느끼게 될 것이다.

▲ 한 단계 올려서 생각해 보라

주어진 업무에 충실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인사 이동이나 승진 등의 기회가 있을 경우에 당신의 상사는 동료들보다 한 차원 높은 생각을 할 줄 아는 당신을 인사에 포함시키려 할 것이다.

▲ 새로운 생각을 할 수 있도록 사고를 개방하라

직장 상사가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했을 때 이것이 적절하지 않더라도 무시해서는 안 된다. 개방적인 사고를 통해 논의를 하고 문제를 해결하려고 해야 한다.

▲ 논쟁을 피하라

상사와 매사에 논쟁을 벌이는 것은 금물이다. 열정을 보여줄 수 있을 만큼의 충돌이 좋은 것이다.

【서울=뉴시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