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케이블TV CTN 대하 과학다큐멘터리 내달 2일 첫방송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46면

국내 방송사상 최대규모의 과학다큐멘터리가 케이블TV에서 방송된다. 교양 다큐멘터리 전문채널 CTN(채널29)은 과학 다큐멘터리 『에퀴녹스 시리즈』를 다음달 2일부터 주1회(화요일 오후5시)씩 1년6개월여에 걸쳐 방영한다.「에퀴녹스(Equinox)」란 춘분과 추분,즉 주야평분시를 뜻하는 천문학 용 어다.
60분분량으로 68회에 걸쳐 방송될 이 시리즈는 국내 방송사상 가장 긴 과학다큐멘터리로 수입가격만도 1억원이 넘는다.
그동안 지상파 방송사들이 내보낸 과학다큐가 대체로 길어야 30분편집으로 20~30회가 고작이었던 점에 비하면 「대하 다큐멘터리」인 셈이다.
『에퀴녹스 시리즈』는 94년 영국 INCA와 월드 에지 필름이 공동 제작,큰 반향을 일으켰던 작품.
이 시리즈는 지난해 미국 다큐멘터리 전문 케이블TV인 「디스커버리」가 중.고생,교사,학부모로부터 폭발적인 인기를 모으며 장기간 방송해 더 유명해졌다.
당시 미국 전역의 중.고교에서는 이 프로를 보면서 과학수업을진행하기도 했다.과학교사가 학생들에게 「에퀴녹스 시리즈 보기」를 과제물로 제시할 정도였다는 후문이다.
이 시리즈의 가장 큰 특징은 기초과학.응용과학.의학.우주.환경.과학사등 과학에 관한한 알파에서 오메가까지 모두 망라돼 있다는 점이다.
「카오스 이론」「로보토피아」「류머티즘 치료하기」「에이즈 바이러스의 비밀」「불장난」「비디오 게임」「번개에 대한 연구」「태교」등 시리즈의 소제목만 보아도 내용의 방대함을 알 수 있다.
정확한 더빙을 위해 관련분야별로 국내 전문가들의 엄정한 감수까지 마친 이 시리즈는 「원리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인 수능시험 대비 학생들을 위해 비디오로도 출시될 예정이다.
장세정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