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모든 화물차 심야 통행료 50% 할인” 5개 부처 장관 담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1면

정부는 17일 화물연대의 집단운송거부와 민주노총 총파업 계획에 대해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 김경한 법무부 장관 등 5개 부처 장관의 담화문을 발표하고 ▶화물연대의 조속한 현업 복귀 ▶민주노총 파업 철회 등을 요구했다.

또 화물연대의 운송거부 사태 해결을 위해 ▶내년까지 1000억원 투입해 화물차 매입 ▶화물차의 LNG 화물차로 개조 시 비용(2000만원) 지원 방안을 추가로 발표했다. 화물차를 사들이는 것은 2만여 대로 추정되는 공급 과잉 화물차를 줄이기 위한 것이다. 정부는 대당 1500만~4000만원을 들여 내년까지 총 3600대를 사들일 계획이다. 10t 이상 화물차만 적용되던 심야시간대(오후 9시~오전 6시) 고속도로 통행료 50% 할인 대상을 10t 미만 전 차량으로 확대키로 했다. 할인 대상 확대에는 총 1200억원가량이 필요하다. 화물연대 운송거부 사태 진화를 위해 17일 청와대도 긴박하게 움직였다. 급박한 흐름은 이명박 대통령이 주도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인터넷 경제의 미래에 관한 OECD 장관회의 개회식’에 참석한 뒤 청와대로 돌아오자마자 관계 장관들을 청와대로 불렀다. 5개 부처 장관의 공동 기자회견 계획도 이 자리에서 결정됐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회의 뒤 “정부로서는 할 수 있는 조치를 다했다”며 “더 이상 양보하기 어렵다”고 했다.

이 관계자는 “이것이 민생 문제와 직결된 이른바 ‘생계형 투쟁’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화주들이 고통을 분담해야 한다’는 차원에서 정부가 대화를 적극 유도했고 앞으로도 독려할 것”이라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파업이라는 말은 맞지 않다. 다른 회원들에 대한 투석행위 이런 것은 불법인데 곤란하다”고 지적했다.

강갑생·서승욱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