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상생’으로 문제 푼 포스코·르노삼성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5면

화물연대가 13일부터 집단 운송거부에 들어갔지만 포스코와 르노삼성은 다소 느긋한 편이다. 이들 회사는 바로 유가와 연동된 운송계약을 했기 때문이다.

포스코는 2003년 5월 화물연대 포항지부가 요금 인상을 요구하며 운송을 거부해 8일 만에 500억원대의 피해를 봤다. 올해 또다시 화물연대가 집단 운송거부에 들어갈 움직임을 보이자 포스코는 이달 초 서둘러 ‘유가 연동형 운송료 시스템’을 도입했다. 이 시스템은 전년도 경유 가격을 기준으로 오른 만큼을 전액 보전해주는 제도다. 이에 따라 포스코는 운송료를 5월에 8%, 6월에 12.4%를 소급 적용해 올렸다. 또 화물연대 포항지부도 11일부터 운송거부에 들어갔지만 포스코의 물품수송은 막지 않았다. 하지만 13일부터는 화물연대의 집단 운송거부 방침으로 포항지부도 이에 동참했다. 이와 관련, 포항지부 측은 “포스코에는 불만이 없다”며 미안해할 정도로 우호적이다.

르노삼성도 운송업체 5개사와 지난해부터 유가연동제 계약을 맺는 상생전략을 마련했다. 르노삼성 측은 유가가 5% 이상 오르면 6개월마다 기름값 평균을 따져 이를 운송비에 반영해준다. 이런 원칙에 따라 양측은 다음달 1일부터 운송비 계약을 새로 할 예정이다. 르노삼성 관계자는 “유가 상승으로 인한 운송업체의 수익성 악화를 어느 정도 보전해줘 환영을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한 운송업체 관계자는 “이런 제도에도 불구하고 최근에는 유가가 너무 짧은 기간 동안 급등세를 보여 어려움이 많다”며 “연동 기간을 현재 6개월에서 3개월로 더 단축해 줄 것을 건의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김기찬·심재우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