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자전거 도시’ 창원을 벤치마킹하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4면

지난달 29일 창원시를 찾은 경북도청 공무원 60명이 자전거를 타며 자전거 시책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창원시 제공]

지난달 29일 경북도청 공무원 60명이 자전거를 타고 창원시청∼명곡로터리간 반송로 숲속 자전거 전용도로 2㎞를 달렸다. 이들은 창원시청 뒤 용지호수 주변 자전거 보관소도 둘러봤다.

경북도청 공무원들이 이곳을 찾은 것은 ‘자전거 도시’를 선언한 창원시의 자전거 정책을 벤치마킹하기 위해서다.

또 지난달 30일에는 전북 군산시의회 의원 3명이 찾아와 시청내 자전거 거치대를 둘러봤다. 지난달 28, 29일에도 대구 달서구의회 의원와 제주시청 공무원들이 각각 찾아왔다.

창원시에 따르면 5월 한달 동안 전국 6개 자치단체들에서 100여명의 공무원이 찾아왔고 관련자료를 보내준 곳은 10여곳이 넘는다. 하루 서너건의 전화문의도 잇따르고 있다.

최근 경유가격이 ℓ당 2000원대를 기록하는 고유가 시대를 맞아 창원시의 독특한 자전거 정책이 전국적인 관심을 끌고 있다.

자전거 도시를 표방하는 자치단체들이 많이 있지만 창원시가 앞장서서 도입한 시책들은 자전거 이용을 활성화 하는 현실성이 높은 것들이기 때문이다.

◇유럽의 ‘자전거 혁명’ 도입=창원시는 ‘자전거 천국’이라는 EU(유럽연합)국가들의 자전거 정책들을 도입하고 있다. 자전거 수당은 덴마크서 수입했다. 자전거를 타고 출·퇴근하는 근로자들에게 매월 3만원의 수당을 주는 것이다. 자전거 출·퇴근 근로자에게 수당을 지급하는 것은 창원시가 처음이다.

한달에 15일 이상 자전거로 출·퇴근하는 근로자는 수당을 받을 수 있다. 기업체가 근로자들의 자전거 이용실적을 관리한 뒤 먼저 3만원의 수당을 지급해야 한다. 시는 기업체가 지급한 금액만큼 수당을 주기 때문에 근로자는 모두 6만원을 받는 셈이다. 창원시는 관련 조례를 개정해 예산 30억원을 확보하기로 했다. 창원시는 1만명 정도의 근로자가 수당을 받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프랑스 파리의 무인 공공자전거(벨리브)서비스도 도입한다. 파리에서는 공공자전거를 ‘벨로’(자전거)와 ‘리베르테’(자유)를 합쳐 ‘벨리브’ 서비스로 부른다.

발급받은 카드로 무인 자전거 대여소에서 체크한 뒤 자전거를 이용한 뒤 반납하면 된다. 자전거에 위치확인 장치(GPS)가 붙어 있어 자전거 도난을 예방한다. 중앙통제소에서 무선으로 자전거 움직임을 파악한다.

우선 도심 5군데에 22대씩 모두 110대를 배치해 놓고 시민들의 반응을 본뒤 확대할 예정이다. 3억9000만원을 들인 프로그램 개발이 끝나는 8월쯤 등장할 예정이다.

무료대여자전거 260대도 지난해 10월부터 대동백화점과 동사무소 등 13곳에 비치했다. 신분증을 갖고 자전거를 빌린 뒤 이용하면 된다.

창원시는 프랑스 파리수준의 공공자전거 보급을 목표로 삼고 있다.

파리의 경우 무인 자전거 대여소 750곳에 ‘공공 자전거’ 1만여 대를 갖춰놓고 시민과 관광객에게 빌려준다. 누구든 자전거를 빌려 타고 목적지에 도착한 뒤 가까운 대여소에 반납하면 된다. 1년 이용권이 29유로(3만6000원)이니 무료나 다름없다.

◇자전거 중심 도로망=지난 4월 북면 감계리에 착공한 ‘에코타운’은 자전거타기는 편하고 차량은 불편한 도시다. 2012년 완공할 예정인 이 도시는 자전거 중심 도로망을 갖췄다.모든 횡단보도는 차도 바닥보다 높여 자전거 전용도로와 높이를 맞춘다. 자전거는 편리하게 지나지만 차량은 요철을 지나느라 덜컹거리게 된다.

길이 10.8㎞로 창원도심을 가로지르는 창원대로에도 너비 3m의 자전거 전용도로를 만든다. 인도쪽 한개 차로를 줄여서 자전거 도로 폭을 확장하는 것으로 자량 이용자에게는 불편을 주게 된다. 사업비 100억원을 들여 9월쯤 착공, 2010년 완공할 예정이다.

박완수 창원시장은 “내 자전거가 없어도 편리하게 공공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춰 자전거 이용을 활성화 하겠다”고 말했다.

김상진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