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정혜와 함께 요가 한 동작] 사자호흡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24면

안녕하세요? 원정혜입니다.^^

요즘은 날씨만큼이나 오존 주의보에 관심을 기울이게 됩니다.

그만큼 공기가 오염되었기 때문이지요. 공기의 오염은 여러 가지 질병중에서도 특히 직접 공기를 들이마시고 내쉬게 되는 호흡기와 가장 밀접한 관계를 갖게 됩니다.

오늘 말씀드릴 동작은 호흡기가 약한 분들이나 내성적이고 예민한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사자 호흡]입니다.

함께 해 보실까요?

무릎을 꿇고 앉습니다. 이 때 무릎간의 간격은 골반넓이 정도로 합니다.

양손바닥의 끝으로 무릎의 끝을 지그시 누르고 양 손가락은 앞으로 쭉 뻗어 놓습니다. 배는 최대한 앞으로 당기시구요. 엉덩이는 최대한 뒤로 뺍니다. 턱은 가슴에 닿을 정도로 최대한 당겨보세요.

그리고 입을 크게 벌리고 혀를 길게 빼서 뇌신경을 자극합니다.

이 상태에서 약 10-15회 천천히 깊게 복식호흡을 하고 생침이 고이면 3번에 나누어서 삼킵니. 처음에는 약 15회 깊은 복식호흡을 하다가 서서히 늘려서 2-3분 정도 유지합니다. 등을 반드시 펴고 턱이 당겨져 있어야만 호흡이 깊게 들어가서 호흡기 정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사자호흡은 입을 크게 벌리고 깊게 복식호흡을 하기 때문에 '크응 ̄크응 ̄'하는 소리가 나게 됩니다. 작은 소리로 '쌕쌕 ̄ ̄'거리는 소리가 난다면 다시 복식호흡을 열심히 연습하신 후에 하셔야만 정화의 효과를 느끼실 수 있을 거예요.

사자호흡은 뇌신경을 자극해서 머리를 맑게 해 줍니다. 호흡기 계통을 정화시켜 주기 때문에 감기 예방과 호흡기 건강에 도움이 되구요. 소화기를 원활하게 하고 대장의 움직임을 원활하게 해서 변비해소에 효과적입니다.

오늘도 상큼한 하루되세요!^^

원정혜 호원대 주임교수

사진=원현성 원현성스튜디오 실장 (http://www.gaiastudio.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