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토요건강백과>두통-예방과 치료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2면

두통은 반드시 병.의원에 의존하지 않고도 스스로 어느 정도의예방과 증상치료가 가능하다.누구나 간단히 할수있는 방법들을 들어보면-.
①운동=가벼운 두통에는 효과적.그러나 심한 두통이나 편두통엔역효과. ②수면=충분한 잠은 머리를 맑게하지만 지나치면 오히려두통이 생긴다.피곤하다고 주말을 잠으로 허비하거나 낮잠을 길게자는 것은 금물.
③자세=수면시 머리는 반듯하게 할 것.엎드린다거나 불편한 잠자리는 목의 근육을 긴장.왜곡시켜 두통을 유발한다.평소 책상에앉거나 작업자세도 같은 이치.
④목욕=목과 앞이마를 차게 해주면 두통이 해소되는 사람이 있다.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목주위를 덥혀주고 따뜻한 샤워를 하면두통이 해소된다.
⑤자가체크=자신의 몸을 수시로 점검하라.긴장상태에서 이를 악물거나 어깨를 구부리고 있는등 불편한 자세를 하고 있다면 즉시근육을 풀어줄 것.
⑥지압.마사지=엄지와 검지로 목덜미와 후두부를 잡고 아플때까지 압박한다.머리띠 사용도 두피로 가는 혈류를 감소시켜 편두통을 감소시킨다.
⑦냄새.소리=강한 향료,시끄러운 소리는 편두통을 유발.
⑧빛=강렬한 햇빛.섬광.TV화면 등의 밝은 빛도 두통의 원인.특히 눈이 부시면 눈을 가늘게 떠 눈주위 근육이 피로해지므로외출시는 선글라스를,그리고 단말기엔 보안대를 착용.
⑨카페인=늘 커피를 마시던 사람이 일정량의 카페인을 섭취하지않으면 뇌혈관을 늘려 혈관성 두통이 올 수 있다.그러나 지나친섭취 역시 두통을 부른다.
⑩껌=반복적 저작(咀嚼)운동은 위.아래턱 주변근육을 경직시켜근위축성 두통을 유발.
⑪식사시간=끼니를 거르거나 늦추면 혈당저하와 함께 혈관이 위축되고,식후에 다시 팽창하며 두통을 야기.
⑫음식=혈관확장물질인 타이라민이 많이 함유된 음식이 문제.두통이 잘 오는 사람은 잘익은 바나나.요구르트.치즈.땅콩.초콜릿.인공조미료 등은 피하는 것이 좋다.질산염이 많은 핫도그등도 혈관성 두통 유발 음식.
⑬술=한두잔의 알콜은 관계가 없다.그러나 과음을 반복하면 혈관성 두통을 자초할 수 있다.적포도주에는 타이라민이 많으므로 주의. ⑭유머=마음의 여유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주변에서 쉽게찾을 수 있는 단전호흡.요가.참선.명상등 심신을 이완시키는 수련도 해볼만.
⑮기타=아이스크림등 찬 것은 천천히 먹을 것.급히 먹으면 입주위 근육.혈관 수축을 야기.담배와 배기가스에서 나오는 일산화탄소도 혈류량에 영향을 미치는 물질이다.
〈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