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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카드社 서비스상품 가격 천차만별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9면

신용카드회사들이 보다 많은 회원을 확보하고 영업실적을 올리기위해 잇따라 선보인 서비스상품들이 내용은 거의 비슷하면서도 가격면에서는 적지않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따라서 서비스의 내용과 혜택 등을 가격차이와 비교해 따져본후 에 이용하는 것이 경제적이다.
◇할부서비스=1일 업계에 따르면 카드회사별로 3개월부터 최고24개월까지 여러차례에 나누어 대금을 지불할 수 있는 서비스를실시중인데 이 할부서비스 수수료가 할부개월수에 따라 8~17%까지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비씨.국민.외환 등 은행계 카드회사들은 3~5개월 할부에 연12%,10~18개월에는 연14~15%의 수수료를 적용한다.이에 비해 삼성.LG 등 전문계 카드회사들은 사용빈도가 가장 높은 6개월 이하를 3개월과 4~6개월로 구분해 각 각 12%와13%의 수수료를,7개월 이상은 최고 18개월까지 14~15%를 받고 있다.장은카드는 차별화전략의 일환으로 3개월할부는 다른 회사보다 대폭 낮춘 8%를 받는 반면 10개월 이상은 비교적 높은 16~17%를 적용한다.
◇현금서비스=은행계 카드회사를 이용하는 것이 전문계보다 수수료면에서 훨씬 유리해 기간에 따라 최고 1%포인트까지 차이가 난다.은행계 카드회사도 기간이 길수록 수수료율이 큰 폭으로 높아진다는 점에 주의해야 한다.
비씨.국민.외환 등은 23~25일간 이용할 경우 1.3~1.
5%를 적용하는 반면 삼성.LG 등은 22~23일간에 2.2%로 은행계보다 훨씬 높은 편이다.
◇카드대출= 신용대출의 경우 최고한도가 국민카드 1천만원,비씨카드 2천만원을 제외하고는 나머지 카드회사들은 모두 3천만원을 적용한다.대출이율은 14~18%로 다양하게 적용된다.
◇생활편의 서비스=카드회사별로 꽃배달.이사대행.출장연회.건강진단.물품대여.도서배달.결혼용품준비.자동차검사및 정비.폐차대행등 다양한 생활편의서비스를 제공중이나 외부전문업체와 연계해 실시중인만큼 가격은 거의 동일한 수준이다.
카드회사들이 특정업체와 제휴해 별도로 발급하는 카드를 이용하면 최고 12개월 무이자할부,최고 50%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다. 〈林一東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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