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여야, 사생결단 현장으로 질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노무현 대통령 탄핵안이 발의된 후 맞은 첫 아침에 한쪽은 파시즘을, 다른 한쪽은 나치즘을 말했다.

한나라당 홍사덕총무는 10일 주요당직자회의에서 “盧대통령의 선거 개입보다 더 나쁜 불법은 의회에서 표결을 폭력으로 저지하는 것”이라며 “파시스트 정권 후 어떤 독재 정권도 폭력 저지를 일상사로 삼은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반면 열린우리당 김근태 원내대표는 확대간부회의에서 “탄핵안 발의는 명백한 권력 찬탈 음모”라며 “제2의 쿠데타,나치즘에 버금가는 음모를 저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여야는 사생결단의 현장으로 질주했다.

◇“무조건 181명을 확보하라”=탄핵안을 공동 발의한 한나라당과 민주당은 이날 2인3각 행보를 했다.최병렬대표와 조순형대표는 기자회견 장소는 달랐지만 같은 시각(오후 2시)에 같은 주장을 폈다.

崔대표는 “盧대통령은 헌정질서 문란과 국정 파탄으로 스스로 탄핵 사유를 만들어 왔다”며 “독재 대통령의 등장은 국가의 파국을 뜻하기에 탄핵 소추 밖에 방법이 없었다”고 했다.趙대표는 “석고대죄해야 할 열린우리당이 정당한 탄핵 발의를 내란음모 운운하며 노사모를 선동하고 있다”며 “盧대통령은 쿠데타적 행위의 중단을 즉각 지시하라”고 촉구했다.

두 당은 밖으로는 여론의 지지를 얻어내기위해 탄핵안 발의의 정당성을 홍보하는 한편,안으로는 ‘159+22’란 작전명을 내걸고 탄핵안 가결 정족수인 181명 확보에 총력을 기울였다.비례대표 이상희의원이 한나라당을 탈당해 의원직을 상실했지만 11일 중앙선관위가 승계 결정을 내릴 예정이어서 재적의원 271명의 3분의2는 당초의 180명보다 1명 늘어났다.

특히 108명이 발의안에 찬성한 한나라당은 수도권 소장파의원 등 반대의원들을 상대로 지도부·부총무단·상임위원장(간사)·중진의원 등이 각각 조를 짜 3중,4중의 설득전에 돌입했다.해외 출장중인 다섯명의 의원에게도 조기 귀국령을 내렸다.민주당도 반대의원 11명에 대해 지도부가 맨투맨 설득을 시작했다.한나라당과 민주당은 탄핵안 의결을 위해 11일 오후 2시와,12일 오후 2시 본회의를 소집했다.열린우리당의 실력 저지를 무산시키기위해 박관용국회의장에게는 경호권 발동을 요청했다.

한나라·민주당의 찰떡 공조 지속여부는 11일 오전 盧대통령 기자회견에 달린 것같다.盧대통령이 사과와 재발방지를 약속할 경우에 대해 “발표내용을 본 후 검토할 수 있다”(崔대표)와 “시기적으로 늦은만큼 의미가 없다”(趙대표)로 갈린다.

◇“막을 수 있다면 뭐든 한다”=열린우리당은 이틀째 국회 본회의장에서 농성을 했다.이날 金원내대표는 면도도 안하고 넥타이도 매지 않은 비장한 모습으로 의원들을 독려했다.정동영의장은 “총선에서 패한다는 야당의 두려움이 비이성적인 행동으로 귀결됐다”며 “표결을 반드시 막아내자”고 했다.이미경 상임중앙위원은 한나라당 崔대표와 洪총무,민주당 趙대표·유용태원내대표·김경재의원 등 다섯명을 “5적”으로 규정했다.

열린우리당은 국회 의석 수의 열세를 외곽 지원세력과의 연대로 돌파할 생각이다.탄핵안 발의가 총선에 불리하다고 판단하고 있는 한나라당과 민주당 수도권의원들에게 압박을 가해 반대표를 끌어내겠다는 의미다.이에 따라 이날 오후 국민의 힘 등 500여명과 함께 탄핵 발의를 규탄하는 집회를 열었고,밤에는 여의도에서 촛불시위도 했다.

<박승희·신용호 기자 pmaster@j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