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다시쓰는한국현대사><스티코프비망록><일지>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9면

▲김두봉(金枓奉.북로당 위원장)을 호출하다.남조선의 정세,남조선 3당합당 문제 및 지원대책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다.(46년9월10일) ▲보로실로프에서 로마넨코(蘇軍民政사령관)와 남조선정세에 대해 전화 논의.아널드(美군정장관)가 여운형(呂運亨.
조선인민당 당수)을 호출해 미군사령부는 남조선 좌익3당의 통합을 현재로서는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언명했다.(9월16일) ▲로만넨코 보고.남조선에서 9월12일 밀사가 도착했다.
여운형은 아마도 곧 합당에 반대하는 성명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백남운(白南雲.남조선신민당 당수)은 사직서를 제출했다.분파주의자들은 북조선의 압력과 관련해 잠잠해졌다.
이강국(李康國.남조선 민주주의민족통일전선 사무국장)은 자신의거처와 관련해 북조선으로 활동공간을 옮기는 것을 허락해줄 것을요청하고 있다.그리고 만일 합당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남조선에좌익3당을 그대로 존속시킬 것을 요청하고 있 다.왜냐하면 두명의 지도자,여운형과 백남운이 반대한다면 합당은 불가능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9월19일) ▲로마넨코.오늘 남조선신민당 중앙위원회가 김일성(북로당 부위원장)을 방문했다.그들은 변장을 하고 머리.수염등을 깎았다.고찬보(高贊輔)는 신민당 중앙위원이자인민당 중앙위원이다.그는 3일간의 일정으로 북조선을 방문했다.
그는『나는 북조 선에 의지하고 있지만 북조선은 나를 신임하지 않는다.나는 좌익이다.미군정은 나를 못살게 굴고 있다』고 말했다.그는 또한 당분간 통합을 추진하지 말 것을 제기했고,일부 공산주의자들이 조선인민당.남조선신민당에 입당하고 있는데,그들이합 법적으로 활동하게끔 해야 한다고 문제를 제기했다.그는 또한박헌영(朴憲永.조선공산당 당수)에 대한 불만을 토로했다.박헌영이 무엇인가 일을 추진하면 10일이 지난 후에야 알게 된다는 것이다.박헌영은 그에게 3명의 지도자를 추천했는데 이중 2명이공산주의자였다.그는『내가 졸(卒)이라는 사실을 깨달았다.당신의서신들을 접수했지만 나는 그것들을 당신의 서한으로 믿지 않았다』고 말했다.
스탈린 동지 앞으로 암호전문을 보내 여운형에게 어떠한 답변을주어야 하는지에 대한 지령을 요청했다.(9월21일) ▲로마넨코보고.김일성과 여운형의 회담이 있었다.여운형은 재차 소련군사령부 지도부와의 회담을 강력히 주장하고 있다.
여운형에게 어떠한 답변을 줄 것인가에 대해 지시를 하달.(9월25일) ▲로마넨코에게 다음과 같은 지시들을 하달했다.
-북조선 지도자들과 여운형의 회담을 허용할 것.
-남조선 좌익3당의 합당을 잠시 중단할 것.
-공산당은 반드시 합법적으로 존재해야 한다.
-민주주의민족통일전선은 공산당 지도부에 대한 체포명령의 취소,감옥으로부터 좌파의 석방,테러중지를 요구할 것.
-북조선의 상황과 북조선에서 실시되고 있는 민주주의적 제개혁에 대해 설명해 줄 것.북조선은 여운형을 신뢰하고 있다고 말할것. 로마넨코보고.崔(신원불명)와 중앙위원회 위원 2명,김일성,김두봉,주영하(朱寧河.북로당부위원장),장주익,허가이(許哥而.
북로당 조직부장)등 회의.
인민당과 신민당 두 정당의 합법성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나 공산당은 지하투쟁을 전개해야 한다.崔는 남조선의 정세에대해 보고했다.남조선의 정세에 대해 논의했다.종파주의자들이 대회를 소집했고,2백명이 대회에 출석하였다.대회에 서 어떠한 문제들이 심의되었는지는 분명치 않다.
신민당은 대회를 개최해공산당 지지자들을 모두 당에서 축출했다.대회는 백남운을 위원장으로 하는 중앙위원회를 선출했다.(9월26일) ▲로마넨코 보고.서울에서 남조선신민당 조직부장 심운(沈雲)의 연락원이 도착했다.신민당 중앙위원회의 다수는 백남운에게 사퇴를 요구했다.백남운은 미군정과 경찰의 보호하에 당대회를소집했는데,대회에는 당에서 제명당한 사람들이 참석했다.김 두봉은 대회를 무효로 인정할 것과 부위원장 정노식(鄭魯湜)을 위원장으로,허헌(許憲)을 부위원장으로 승인할 것을 제안했다.(10월2일) ▲이그나치예프 대령(민정부 정치부 차장).합당사업은 도수준까지 진척되었고 지하에 정치위원회가 조직되었다.(10월7일)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