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서울메트로 등 5개사 2010년까지 10% 감원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4면

서울메트로 등 서울시 산하 5개 공기업이 2010년까지 정원 10% 감축을 목표로 강도 높은 구조조정에 들어간다. 지난해 서울시가 실시한 ‘무능·태만 공무원 3% 퇴출’과 2010년까지 시 공무원 정원 1300명을 감축하는 인사·조직 개혁 조치의 연장선에서 추진되는 것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13일 “공공 조직이 민간에 뒤진다는 평가를 받는 이유는 방만한 조직 때문”이라며 “공사의 경쟁력 강화와 경영 혁신을 위해 조직 구조조정에 착수하겠다”고 말했다.

구조조정 대상 공기업은▶ 지하철 1~4호선을 운영하는 서울메트로 ▶ 지하철 5~8호선을 맡고 있는 서울도시철도공사 ▶ 월드컵경기장·청계천을 관리하는 서울시설관리공단 ▶ 서울시가 개발하는 택지지구에 공영 주택을 건설하는 SH공사 ▶ 가락·강서 농수산물시장과 양재동 양곡도매시장을 운영하는 서울농수산물공사다.

5개 사를 모두 합친 정원은 1만9600명에 달한다. 이 중 서울메트로(1만280명)와 도시철도공사(6920명)가 1만7200명으로 88%를 차지하고 있다. 앞으로 5개 사는 퇴직자로 인해 빈 자리가 생겨도 새로 뽑지 않고, 업무 자동화로 생산성을 높이며, 필요한 경우 희망퇴직을 실시하는 방식으로 인력을 줄여 나가게 된다. 서울시가 ‘공무원 철밥통 깨기’를 위해 도입한 현장시정추진단과 비슷한 직원 재교육 프로그램도 도입해 무능하고 태만한 직원들을 걸러내기로 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회사마다 일률적으로 10% 감축을 강요하기보다 정년퇴직 같은 자연 감소를 최대한 활용하는 조직 구조조정을 유도하겠다”고 전했다. 서울시는 매년 5개 공기업 사장과 경영성과 계약을 맺고 구조조정 이행 실적을 평가해 그 결과를 사장 연봉, 직원 성과급에 반영할 계획이다. 구조조정 실적이 부진하면 해당 기업의 사장을 해임할 수도 있다.

이에 대해 서울메트로와 도시철도공사의 노조는 “공기업의 공공성과 자율성을 무시한 구조조정에는 파업으로 대응하겠다”며 반발했다.

주정완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