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알아야재미있다>슈퍼보울-美프로풋볼 챔피언戰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40면

美 프로풋볼챔피언을 가리는 슈퍼보울은 미국 스포츠 최대행사이자 온 국민이 마음 설레며 기다리는 최고축제.
매년 1월 마지막주 일요일에 열리는 슈퍼보울은 내셔널과 아메리칸 양대 콘퍼런스의 최강자끼리 붙는 스포츠행사중 상상할 수있는 모든 것을 갖춘 종합축제다.이번 시즌에는 내년 1월 애리조나州 피닉스에서 개최된다.
미전역에 TV생중계되는 것은 물론 세계 50여개국으로도 위성중계된다.지난해 슈퍼보울이 열린 패사디나 로즈보울구장(수용능력10만명)도 순식간에 꽉 채워질 정도로 팬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는 것이다.슈퍼보울이 열리는 시간에는 누구나 TV를 보기때문에 미전역이 일시에 적막으로 빠져들 정도다.각 팀마다 16개 게임을 치르는 정규시즌을 마치고 플레이오프에 진출하는 팀은 28개팀중 12개팀.내셔널풋볼 콘퍼런스(NFC)와 아메리칸풋볼 콘퍼런스(AFC)등 2개 콘퍼런스에 서 각각 6개팀이 플레이오프 진출티켓을 차지한다.
12개의 티켓중 6개는 양 콘퍼런스 조 1위팀에 돌아간다.각콘퍼런스마다 동부.중부.서부조등 3개조가 있다.나머지 6개 티켓은 소속조에 관계없이 콘퍼런스별로 가장 성적이 좋은 팀에 돌아가는데 이를 와일드카드팀이라고 부른다.
플레이오프 1회전은 조 챔피언중 가장 성적이 나쁜 팀과 와일드카드팀중 가장 성적이 나쁜팀이 맞붙고 나머지 2개 와일드카드팀끼리 승자를 가린다.여기서 승리한 팀은 조 챔피언 중 성적이가장좋은 팀과 조준결승을 갖게된다.
이같은 방식으로 가려진 양 콘퍼런스의 챔피언이 다시 최강을 가리는 경기가 바로 슈퍼보울이다.
〈成百柔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