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A통장 좋다고들 하는데…부자 꿈 키워봐?

중앙일보

입력

생활재테크에 매우 유용한 금융상품으로 자리잡은 CMA통장-. 은행 보통예금처럼 돈을 맡기기만 하면 자동으로 CMA(자산관리계좌)에 투자돼 은행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이자를 얻게 해 준다. 또 다양한 부가서비스 혜택과 수시입출식의 편리함도 주어진다.

---------------------------------------------------------->

출시 이후 170만 계좌(올해 10월말 기준)로 가입자 수 1위를 기록한 동양종합금융증권의 ‘CMA자산관리통장(이하 CMA통장)’이 생활재테크에 관심이 많은 일반인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다양하고 편리한 이 상품의 서비스 내용을 하나하나 짚어 본다.

■ 안전하다= 증권사 CMA는 원칙적으로 예금자보호 상품이 아니다. 그러나 동양종금증권 CMA통장은 종금사의 실적배당형 간접투자상품이지만 예금으로 분류돼 은행 예금통장처럼 1인당 5000만원까지 예금자보호가 된다.

■ 고금리=동양종금증권 CMA통장은 예치기간에 따라 이자가 차등 적용된다. 1년 예치시 금융권 수시입출금식 금융상품 중 최고 수준인 연 5.3%의 이자(2007년 11월 현재)를 받을 수 있다. RP(환매조건부 채권)형은 하루만 맡겨도 연 4.8%의 이자와 기간에 따라 4.8~5.0%의 이자를 받는다. 종금형은 기간에 따라 4.3%~5.3%의 이자를 받게 된다.

■ 종합자산관리 가능=CMA통장 하나로 주식계좌에서 채권, 발행어음, 수익증권, CP, CD, 뮤추얼펀드 등 다양한 금융상품에 투자할 수 있다. CMA를 개설한 고객은 점포에 가지 않고도 주식투자용 계좌를A 온라인으로 만들어 바로 주식매매가 가능하다. 모든 금융상품 투자에 MyPoint(마일리지 포인트)가 적립된다. 또 CMA통장을 급여통장, 카드대금, 공과금 결제계좌로 지정해 놓으면 입금된 급여는 출금할 때까지 자동으로 투자상품에 들어가 높은 수익을 얻게 해 준다.

■ 수수료 면제=우리, 농협, 국민, 신한, 씨티은행 등과 은행연계계좌 개설이 가능하다. 특히 우리은행이나 농협, 신한은행을 연계계좌로 지정하면 공휴일을 포함한 영업시간 외에도 출금 수수료가 없다. 또 동양종금증권이 판매하는 적립식펀드에 가입한 후 월 적립금을 CMA통장 계좌에서 10만원 이상 자동이체 시 온라인 이체 수수료도 면제된다.

■ 급여통장 지정 시 신용대출 가능=CMA통장 보유 고객 중 급여를 이체할 경우 동양생명 제휴 대출상품인 동양생명 개인신용대출 서비스를 담보없이 제공받을 수 있다.

■ 언제,어디서나 휴대폰 이체 OK=증권업계 최초로 휴대폰을 통해 CMA 거래 및 이체·잔고조회, 발행어음· RP 매매, 추천상품 안내, 펀드·채권 정보 등을 제공하는 동양 휴대폰 CMA 금융상품 프리미엄 서비스[동양 M-CMA(SKT) / 동양 CMA(KTF)]를 받을 수 있다. 휴대폰 버튼 하나로 기존 증권거래 뿐 아니라 CMA 모바일뱅킹 등 대부분 금융상품 거래가 가능하다.

■ 365일 24시간 현금지급 서비스=전국 60여 지점에 설치된 ATM기기를 통해 통장정리, 입·출금, 잔액조회 등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또 지하철역, 편의점 등 전국 약 1만1000곳에 있는 한국전자금융 나이스 현금지급기, 노틸러스효성 마이캐쉬존 현금지급기, 한네트 현금지급기 및 KIB 현금지급기를 이용하여 24시간 내내 CMA계좌에서 현금을 찾을 수 있다.

■ 유용한 동양CMA체크카드=동양CMA체크카드로 결제하면 알뜰 소비는 물론 풍성한 제휴 혜택도 있다. 동양CMA삼성체크카드, 동양CMA롯데체크카드, 동양CMA현대체크카드를 이용, 가맹점에서 24시간 사용액을 결제할 수 있다.
연회비 면제와 함께 사용액 일정부분을 CMA계좌로 돌려주는 캐시백 서비스, 영화요금 할인, 전국 주요 놀이공원·스포츠관람·항공권·와인바 이용 할인, 주유 마일리지 등 다양한 제휴사 할인 및 부가서비스가 제공된다.

■ 세금우대에 무료보험가입 혜택=1년이상 매월 일정액을 적립해서 목돈을 만들고 싶다면 자유적립식 CMA알뜰프리미엄 서비스를 이용하면 좋다. 알뜰프리미엄은 CMA금리를 적용해 1인당 2000만원까지(노인 및 장애인 6000만원) 발생하는 이자 및 배당소득에 대해 세금 혜택을 받는다. 또 계좌개설 후 2년 경과시점부터 0.5% 가산금리까지 제공된다.

프리미엄 성태원 기자 seongtw@joongang.co.kr
문의=동양종합금융증권 고객지원센터 / 1588-2600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