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조재환의원 "굿머니, 盧후보에 30억 전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3신

대부업체인 굿머니가 지난 대선을 전후해 노무현 후보에게 30억원을 전달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민주당 조재환(趙在煥) 의원은 11일 국회 법사위의 대검에 대한 청문회에서 "대부업체인 '굿머니'가 지난 2002년 대선을 전후해 노무현(盧武鉉) 대통령후보 비서실장이던 현재 열린우리당 신모 의원에게 30억원을 전달했다"고 주장했다.

조 의원은 "굿머니는 당시 노 후보 비서실장이던 신모 의원을 통해 대선을 전후해서 각각 10억원씩 전달했으며, (2003년) 2월에 다시 10억원을 줬다"며 "그 뒤 노 후보는 고맙다는 인사를 했다고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조의원은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할 증거를 제시하지는 못했다.

그는 이와관련 "관련자들의 증언을 녹취록으로 담았고 내일 청문회에 출석할 증인들이 이 사실을 증언할것"이라며 "개인적으로 모은 자료들은 검찰에 넘기겠다"고 말했다.

조 의원은 또 "후보 단일화 이전에 신 의원이 전화를 걸어 '조직이 완료됐으니 쏠라면 지금 쏴라'고 말해 단일화 이후 돈이 건너갔다"며 "2003년 2월에 전달된 10억원은 굿머니에 대한 수사를 무마키 위해 넘어간 것"이라고 설명했다.

조 의원은 이와함께 "굿머니측은 검찰 수사가 착수되자 노 후보의 답례전화와 관계자와의 대화 등을 녹음한 6장의 CD로 역으로 (신 의원을) 협박했다"며 "현재 노 후보의 육성이 담긴 보이스펜 2개를 제3자가 보관하고 있다"며 검찰 수사를 촉구했다.

함승희 민주당 의원은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의 출국문제와 썬앤문그룹에 대한 감세청탁 의혹에 대해 집중 추궁했다.

함 의원은 오전 11시경부터 시작한 질문에서 "김승연씨의 출국은 수사기관이나 보고받은 청와대로부터, 아니면 정치적으로 유착된 특정 의원으로부터 사전에 충분히 조율했다는 흔적이 있다"며 "특정 의원 수사를 위해 팩스를 보냈다는 것은 검찰과 내통하고 있다는 증거 아니냐"고 추궁했다.

이에 대해 송광수 검찰총장은 "출국과 관련해서는 우리들도 몰랐지만 출국 경위에 대해서는 한화와 함께 조사하고 있다"며 "팩스는 내통이 아니라 증거를 위해 데리고 오라고 했지만 그 쪽에서 그 부분에 대한 자료부터 제출하겠다고 해서 받은 것"이라고 답했다.

송 총장은 또 고 안상영 부산시장의 자살 사건 등에 대해 검찰총장 등의 책임론을 제기한 함 의원의 질문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수사 책임자로서 도의적인 책임을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함 의원은 이어 "썬앤문 결과보고라는 국세청 내부문서에 있는 '노'자는 노무현 대통령의 지시로 감세청탁이 이뤄졌다는 증거"라며 "검찰은 왜 이것을 '아니다'의 '노'로 해석했느냐"고 다그쳤다.

이에 송 총장은 "어떤 정치적 고려도 없이 수사하는 사람이 함 의원의 주장을 착안하지 않았겠느냐"며 "그러나 보고서를 작성한 사람이 '아니다'라는 '노'라고 했고, 김성래씨도 아니라고 했는데 어떻게 기소를 해서 유죄를 받아낼 수 있겠는가, 그런 점들을 모두 감안했다"고 설명했다.

최병국 한나라당 의원은 "수사의 대상이 될 수 있는 사람이 수사에 대해 따질 수 있느냐는 지적이 있지만, 설령 내일이 어떻게 되든간에 잘못된 일에 대해서는 지적을 해야 한다"며 질문을 시작했다.

최 의원은 이른바 이원호 사건, 썬앤문 사건 등과 관련 "계좌추적을 했느냐"고 물었다. 이에 대해 송 총장은 "계좌추적을 했지만 불법적인 정치자금이라는 증거는 없었다"고 답했다.

민주당 김영환(金榮煥) 의원은 지난 2002년 대선당시 노대통령 선대위 선대본부장들이 1백대 기업을 상대로 모금을 분담, 협조를 요청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민주당 분당 전) 확대간부회의 녹취록을 검토한 결과 지난 2002년 11월 21일 후원회에서도 돈이 들어오지 않자 당시 이상수(李相洙) 본부장의 지시로 보좌관이던 이화영 김태영씨 등이 1백대기업 리스트를 작성해 이 본부장에게 보고했다"고 말했다.

이날 청문회에서 한나라당 의원들은 '5백2억원대 0원'이라는 검찰수사 결과를 들어 "명백한 편파수사다"라고 주장했다.

의원들은 "살아있는 권력에 대해 수사를 해야한다"고 주장했고, 민주당 의원들도 "한화갑(韓和甲) 전 대표에 대한 검찰수사는 표적수사"라며 노무현(盧武鉉) 대통령과 열린우리당 정동영(鄭東泳) 의장에 대한 경선자금 수사를 촉구했다.

한나라당 김용균(金容鈞) 의원은 "작년 2월19일부터 시작돼 1년 가까이 진행되고 있는 검찰수사결과, 한나라당 대선자금은 5백여억원이 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노 후보에 대한 4대기업 불법자금은 전혀 없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이어 "한나라당의 불법자금은 당의 조직적인 범죄로 하고 있고 여당측은 측근들이 조금씩 받은 개인비리로 호도되고 있다"면서 검찰수사의 편파성을 주장했다.

민주당 함승희(咸承熙) 의원은 "김승연 한화회장의 출국이 본인의 변명대로 6개월 연수목적으로 갔다면 J1비자(취업비자)를 받아야하는데 여행자비자를 받았고, 출국날짜까지 조정한 흔적이 있다"며 "이는 수사기관과 청와대, 특정의원과 조율했다는 의혹이 있다"고 주장했다

송광수(宋光洙) 검찰총장은 답변에서 "검찰은 여야를 넘나들며 공정하게 수사하겠다는 의지속에서 수사하고 있다"며 표적수사 주장을 일축했다.

송 총장은 "4대그룹에 대해서는 SK, 현대 등이 민주당에 제공한 자금의 일부가 나왔고, 4대그룹 수사는 끝난 것이 아니라 앞으로도 계속 진행한다"고 검찰수사의 공정성을 강조했다.

디지털뉴스센터

2신

국회 법사위의 대검청문회에서 의원들은 노무현 대통령의 대선자금 문제를 집중 추궁했다.

민주당 함승희(咸承熙) 의원은 "썬앤문 그룹 문병욱 회장이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 당시) 노무현 후보 경선자금으로 5천만원, 썬앤문 그룹 전 부회장 김성래씨가 이광재씨를 통해서 1억원, 어제 김씨의 증언을 통해 밝혀졌듯이 1억원을 또 줘 총 2억5천만원이 건네졌다"며 "영수증 처리가 됐더라도 정치자금 기부한도를 초과해 정치자금법 위반"이라고 주장했다.

한나라당 김용균(金容鈞) 의원은 "검찰 수사가 한나라당의 대선자금은 당의 조직적인 범죄로 취급된데 반해 여당측은 측근들이 조금씩 받은 개인비리로 호도되고 있다"며 "특히 노 대통령은 자신은 깨끗한 개혁의 주체로, 야당은 타도대상, 파렴치범으로 몰면서 이번 총선을 엉뚱한 방향으로 이끌어 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대해 송광수 총장은 "검찰은 여야를 넘나들어 공정하게 수사하겠다는 의지속에서 수사를 하고 있다"며 "주요한 사건이나 계기가 있을 때 검찰이 수사를 한다는 인상을 받는다고 하지만 어떻게 수사를 오늘 하고 싶다고 할수 있느냐"고 밝혔다.

질의에 앞서 열린우리당 최용규(崔龍圭) 이종걸(李鍾杰) 의원이 청문위원의 자격문제를 거론, 한나라당및 민주당 의원들과 공방을 벌이는 등 한때 진통을 겪었다.

디지털뉴스센터

1신

국회 법사위는 11일 대검청사에서 '불법대선자금 등에 관한 청문회'를 열고 썬앤문 그룹의 불법대선자금 제공의혹, 대선 당시 노무현(盧武鉉) 후보 캠프 불법 대선.경선자금 의혹 등에 대한 기관보고를 듣고 증인신문을 벌였다.

전날 오전 금융감독원 청문회를 저지하고 오후 국세청 청문회 참석을 거부했던 열린우리당측도 이날 대검청사에서 열린 청문회에는 정상 참석, 청문회는 오전부터 정상 진행됐다.

송광수(宋光洙) 검찰총장은 인사말에서 "불법대선자금 수사와 주변인사 비리수사에 있어 검찰은 공정한 검찰권 행사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그러나 검찰권 행사를 총괄하는 검찰총장으로서 증인으로 서는 것은 적절치 않으므로 선서없이 수사상황을 상세히 설명하고 질문에 답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송 총장은 대검 기획조정부장이 대신한 보고에서 "수사범위를 불법 대선자금에 한정치 않고 수사단서를 발견할 경우 어떤 명목의 불법 정치자금도 철저히 수사할 것"이라며 "그러나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감안해 신속히 수사를 종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오늘 청문회는 썬앤문 그룹 관련의혹.민주당 대선후보 경선자금.불법대선자금.대통령 측근비리 사건 등 4가지의 핵심 현안이 모두 망라돼 있다.

청문회 증인으로는 송광수 검찰총장, 양길승 전 청와대 국정상황실장, 서갑원 전 청와대 의전비서관, 최도술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 여택수 청와대 행정관, 권노갑 전 민주당 고문, 문병욱 썬앤문 그룹 회장, 한영우 정동영 의원 후원회장, 정건용 산업은행 총재, 김대평 금감원 국장, 김도훈 전 검사, 이영로씨(노무현 대통령의 고교선배) 등 54명이다.

그러나 권노갑,이기명, 노 대통령의 후보당시 정무팀장이던 안희정씨, 한영우씨 등 핵심증인들은 대거 불참했다.

이에 앞서 국회 법사위의 김용균(한나라당 간사) 의원은 "지난 1년간 4대그룹에 대해 수사하면서 불법대선자금이 한나라당만 5백2억원이 나온 이유가 무엇인지가 오늘 청문회의 핵심"이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또 증인들 출석을 거부하는 것과 관련 "배후에서 누가 조종하는 것 같다"며 "법적인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나라당의 홍준표 의원은 "오늘 나는 대검에서 할 얘기 없다"며 "내일 국회에 불러서 할 것"이라고 말했다.

디지털 뉴스센터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