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명박 "어떤 이유로도 역사 순리에 반한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3면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는 7일 오후 무소속 이회창 후보의 출마 선언을 김포공항 귀빈 라운지에서 TV로 지켜봤다. 국민성공대장정 울산대회(울산시당 필승결의대회)에 참석하러 가던 중이었다. 이 후보는 굳은 얼굴로 화면을 바라보다 간간이 수행비서로부터 휴대전화기를 건네받고는 심각한 표정으로 통화했다.

고민 끝에 이 후보가 보인 반응은 강경했다. 그는 오후 4시30분쯤 울산 종합체육관에 도착해 "이회창 전 총재의 출마 선언은 어떤 이유로도 역사의 순리에 반하는 것"이라며 "역사를 한참 되돌리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한나라당은 정권교체라는 역사적 소명을 달성하기 위해 흔들림 없이 국민 앞으로 다가가겠다"며 "이 전 총재도 정권 교체라는 역사적 순리에 동참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출마 선언 번복을 촉구한 셈이다.

이 후보는 오전 서울 염창동 중앙당사에서 열린 중앙위원회 필승결의대회 때만 해도 이회창 후보에 대한 언급을 피한 채 "어느 누구도 한나라당을 흔들 수 없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오전 6시50분쯤에는 서빙고동 신동아아파트 11동 이회창 후보의 집을 깜짝 방문하기도 했다. 9층 집 앞까지 가 초인종을 누른 이 후보 일행은 대답이 없자 1층 수위실로 내려와 30여 분을 더 기다렸다. 결국 인터폰을 통해 집안일을 돕는 여성만 있다는 사실을 안 이 후보는 직접 쓴 메모를 현관 문틈에 꽂아두고 소득 없이 돌아섰다. 메모는 "존경하는 이회창 총재님, 며칠째 만나뵙고 말씀드리려고 백방 노력했으나 못 만나게 돼 몇 자 적습니다. 제가 부족한 탓이라고 여겨지나 전하고 싶은 말이 있습니다. 사전에 통화라도 하고 싶습니다. 연락 기다리겠습니다. 7일 새벽 이명박"이라는 내용이었다.

이랬던 이 후보의 태도가 공격적으로 바뀐 데 대해 박형준 대변인은 "출마 선언 전까지는 만류를 위해 최선을 다했지만 선언을 해버린 만큼 그릇된 선택에 대해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는 게 이 후보의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이회창 후보의 기자회견 직후 이 후보가 준비했던 방송용 멘트는 "역사의 시곗바늘을 되돌린 것 같아 안타깝다"였다. 하지만 이 후보는 막상 카메라 앞에 서자 "역사의 순리에 반한 것"이라고 강도를 높였다.

하지만 이명박 후보가 이회창 후보에 대해 강경책만 고려 중인 것은 아니다. 한 측근은 "이회창 후보의 지지율이 계속 20%를 웃돌 경우 위협적인 존재가 될 수밖에 없다는 게 선대위의 고민"이라며 "역시 최선의 해결책은 단일화라는 인식이 있기 때문에 이명박 후보가 직접 나서 이회창 후보를 공격하는 일은 앞으로 자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후보가 참석한 울산 대회는 이회창 후보에 대한 성토장이 됐다. 울산 선대위본부장인 최병국 의원은 "두 번이나 펑크난 타이어를 스페어로 쓰는 법이 어딨느냐"고 주장했다. 서상목 전 의원이 이회창 후보의 출마 명분으로 제시한 '스페어 후보론'을 비난한 것이다.

울산=남궁욱 기자

▶[J-HOT]범여권 "87년 대선처럼 돌아가는데…단일화 땐 승산"

▶[J-HOT] 박근혜 침묵…한마디면 昌-李 한 명엔 치명타

▶[J-HOT] "이명박, 이재오에 당권경쟁 포기하고 조용히 있으라"

▶[J-HOT] "개인 한풀이 장 아닌데 너무 준비 없이 나온 듯"

▶[J-HOT] [사설] 이회창 출마는 '권력욕의 쿠데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