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윤숙두뇌골프>체중이동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41면

백스윙과 다운스윙을 할때 체중이동이 잘 되지않아 고심하는 골퍼들이 많다.백스윙때는 오른쪽발,다운스윙 때는 왼발로 체중이 자연스럽게 옮겨져야 함에도 체중이동이 잘 안되는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다.그중 첫번째가 하반신이 자연스럽게 리드 하지 않기 때문이다.
또는 스탠스의 폭이 너무 좁아 다운스윙을 할때 상체가 앞으로수그러지는 것도 원인의 하나다.
이와는 반대로 스탠스의 폭이 넓으면 체중이 오른발에 너무 쏠려 다운스윙 때는 오른쪽의 체중을 왼쪽으로 50%도 옮기기가 어렵게 된다.
특히 다운스윙의 시동은 상반신이 아닌 하반신부터 이뤄져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하반신으로의 체중이동은 불가능하다.
샷이 뜻대로 안되고 볼이 좌우로 날아가며 뒤땅을 치는등 실수가 많이 나는 이유중의 첫번째가 하반신과 푸트웍이 스무스하게 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무릎으로 체중을 리드하는 것과 다운스윙때 왼쪽 허리를목표방향으로 돌리는 것을 항상 확인해야 한다.
무릎의 움직임은 몸의 회전을 만드는 결정체이므로 대단히 중요하다.그러나 무릎을 슬라이드 시킨다하더라도 백스윙때 오른쪽 무릎부위가 오른쪽으로 밀려나가면 허리가 돌지않는 오른쪽으로 스웨이 되는 것이다.따라서 스윙의 축이 돼야할 오른쪽 무릎이 흐트러지지 않도록 왼쪽무릎을 볼의 안쪽(오른쪽)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림1 화살표 참조〉 반면 다운스윙때는 양무릎이 왼쪽으로 이동하는 기분을 갖게 하는 것이 좋다.이는 왼발로 체중이 옮겨질 때 왼쪽으로 움직이기 시작한 양무릎의 높이를 어드레스때의 상태와 동일하게 유지시키면 되는 것이다.
이와같은 스윙이 이뤄질때 상체나 손,클럽헤드의 턴(Turn)이 원활해져 스피드가 한층 더 높아진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