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릭joins.com] 조인스닷컴 ‘인기 태그’ 서비스 큰 호응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37면

 조인스 블로그(blog.joins.com)의 ‘인기 태그’ 서비스가 네티즌의 호응을 얻고 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온라인 게시글을 일목요연하게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꼬리표나 번호표란 뜻의 태그(tag)는 사물을 구분하고자 간단한 정보를 적어 놓는 것으로, 온라인에선 작성한 글에 키워드를 덧붙이는 것을 의미한다. 태그를 이용하면 동일 키워드를 가지는 글을 분류해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된다.

태그는 게시물을 일률적으로 분류하는 카테고리와는 달리 게시물의 핵심 내용을 개인이 임의로 분류할 수 있게 해준다. 검색이 검색어가 들어 있는 게시글을 주제와 관계없이 모두 불러오는 것과 달리 태그는 주제별 글 모음이 가능해 불필요한 검색을 막을 수 있다. 이런 점에서 태그는 카테고리나 검색보다 앞선 서비스로 이용자들의 편의를 충족시켜 준다.

 조인스 블로그가 태그 서비스를 시작한 것은 지난해 11월. 당시엔 일부 네티즌만 이용했으나 현재는 블로그 이용자의 70%가 이용할 정도로 인기가 높다. 이 같은 호응에 조인스닷컴은 9월 블로그를 개편하면서 ‘인기 태그’ 서비스를 선보였다. 인기 태그를 보면 네티즌의 요즘 관심사를 읽을 수 있다.

대선이 다가오면서 최근엔 정치 관련 키워드가 많이 등장하고 있다. 선거법·대선·정동영·이회창·토론회·한나라당·대통합민주신당 등이다. 이들 키워드를 클릭하면 ‘대선 정국을 지혜롭게 푸는 방법’ ‘국민이 기다리는 대통령상’ ‘내가 생각하는 대통령 후보 평가 기준’ 등의 게시물이 탐색된다. 네티즌은 이를 통해 차기 대통령에 대한 관심과 지지를 표하고 있다.

연예인들의 이혼이 사회적 파장을 일으키면서 연인·행복·결혼·바람·이혼 등의 키워드도 부쩍 많아졌다. 이들 키워드엔 ‘이혼에 이르는 지름길’이나 ‘부부 싸움을 예방하는 원칙’ 등에 관한 게시물이 따라붙는다. ‘잘 싸우는 부부가 성공한다’는 제목의 게시물은 현명하게 부부 싸움 하는 방법을 제시해 눈길을 끌고 있다.

가을을 맞아 그리움·단풍·낙엽·등산 등 계절 관련 키워드도 인기다. 계절을 거스르고 피어난 봄꽃의 모습을 보여준 ‘자연도 달력이 필요한가 봐’라는 글과 낙엽이 떨어지는 데 대한 아쉬움을 표현한 ‘가을 이 나쁜 것’이라는 글 등이 많이 읽힌다.
이번 주엔 중앙일보 은퇴 기자들이 쓴 ‘6070 시리즈’ 기사가 화제가 되면서 노년층·고령화사회·시니어·은퇴기·실버 등의 키워드도 등장했다. 이 밖에 옥소리·원더걸스·김주원 등 화제의 인물과 전통적 인기 키워드인 유머·재테크 등도 인기 태그에 올라 있다.

 

조인스닷컴 정지나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