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소금.淸酒.진흙.목욕도 개성시대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9면

목욕도 개성시대다.소금목욕.진흙목욕법이 유행인가하면 일본에서들어온 淸酒목욕법이 전파되면서 조만간 목욕전용 술까지 선보일 전망이다.
이들 특수목욕법이 인기를 끄는 것은 작게는 미용효과에서부터 병을 고쳐주는 치료목욕까지 효과를 보았다는 사람들이 많은데다 다른 치료법에 비해 간단하고 부작용이 별로 없으리라는 선입관 때문. 한달전부터 남편의 권유로 1주일에 두번씩 淸酒목욕을 하고 있다는 주부 李潤愛씨(39.송파구 잠실동)는 『처음엔 별 기대없이 시작했는데 피부가 놀랄만큼 부드러워졌다』며 특히 여성들에게 권하고 싶다고 말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자신의 신체상태에 맞는 방법을 골라 입욕시간,온도 등을 정확히 맞춰야한다』고 조언한다.
재활의학과 전문의 全玲淳씨는 『실제 진흙목욕 등은 류머티스.
전신통증환자들에게 탁월한 치료효과가 있지만 악성종양이 있는 사람,고혈압 환자,심장병환자들은 절대 피해야한다』고 밝혔다.
▲요즘 유행하는 목욕법중 가장 최신판은 淸酒 1.8ℓ들이 한병을 이용한 술목욕.먼저 욕조에 42℃ 정도의 보통 목욕물보다약간 더 따끈한 물을 3분의2정도 받은 다음 청주 한병을 모두쏟아붓는다.이 안에 5분가량 들어가 있으면 알 코올성분이 피부를 통해 들어와 전신이 술에 취한 사람처럼 벌겋게 된다.이때 욕조밖에서 3분 정도 휴식하며 물기를 그대로 말린다.이같은 과정을 3~4회 거듭한 다음 샤워한다.
▲스트레스 해소및 체질개선.비만해소 등에 탁월한 것으로 알려진 소금목욕은 천일염을 구워 독소를 제거한 생금및 죽염을 사용해야한다.우선 샤워를 한뒤 욕조에 물을 반정도 받아 생금 5백g을 푼다.물의 온도는 38~42℃가 적당하며 1 2분에서 18분 정도 입욕하면 된다.
현재 연합식품이 산.내.들이라는 브랜드로 온천욕 효과를 볼 수 있다는 목욕전용 소금을 시판하고 있으므로 이용해 볼 만하다. ▲얼굴에 사용하는 머드팩을 전신용으로 확대한 제품들이 진흙목욕용으로 다양하게 선보이고 있다.머드 샴푸를 비롯,보디클린저,마사지 제품까지 나와있다.이들은 실제로 진흙속에 몸을 담그는 서구식 진흙목욕법과는 차이가 있지만 진흙의 탁월한 노폐물 제거효과는 어느 정도 기대할 수 있다.
특히 진흙과 해조성분을 합한 마사지제품은 근육이완및 피로회복에도 좋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견해다.
〈李德揆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