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리우드 특수눈동자 분장술 붐-섀도.울프서 잇따라 화제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6면

이런 눈동자 분장은 특수 콘택트렌즈의 요술.『섀도』는 볼드윈이 사용할 콘택트렌즈에 5만달러(한화 약 4천만원)의 예산을 들였고『울프』도 잭 니컬슨.미셸 파이퍼.제임스 스패이더의 특수렌즈에 거액을 아끼지 않았다.
특수 콘택트렌즈를 만드는 전문가들은 영화사에서 주문한 콘택트렌즈를 디자인하고 배우의 눈에 맞추는데 보통 수개월의 노력을 기울인다.
할리우드에서 없어서는 안될 이들 전문가들은 비행기 1등석으로촬영장에 모셔지고 촬영기간 내내 특급호텔에 묵는등 칙사대접을 받는다. 그러나 1원짜리 동전 크기만한 특수 콘택트렌즈가 배우들에게는 말할 수 없는 고역.『울프』의 주인공들은 쇠집게로 눈꺼풀을 완전히 열어젖힌 상태에서 꿀같은 액체의 윤활제와 마취제를 넣어가며 딱딱한 렌즈를 삽입하는 고통을 감수해야 했다 .
볼드윈은 섀도란 인물로 변신할 때 완전히 새카만 마이라렌즈를착용해야 했는데 앞이 거의 안보여 세트장에서 맹인처럼 다른 사람의 안내를 받아야 했다는 후문.
***1940년부터 사용 영화의 특수분장에 콘택트렌즈가 사용된 지는 꽤 오래됐다.1940년 오슨 웰스의『시민 케인』에서도루벤 그린스펀박사가 고안한 특수렌즈가 동원됐고『엑소시스트』시리즈에서도 특수렌즈가 큰 몫을 했다.
현재 할리우드에서 손꼽히는 특수 콘택트렌즈 전문가는 루벤 그린스펀박사의 아들인 모턴 그린스펀을 비롯해 리처드 실버.미첼 카셀박사등 3명.이중 카셀박사는『야망의 함정』에서 톰 크루즈의핏발선 눈,『필라델피아』에서 톰 행크스의 죽어■ 는 눈,로버트드 니로의 프랑켄슈타인 눈동자 등을 렌즈로 만들어 성가를 높이고 있다.
***착용배우들에겐 고역 『여인의 향기』에서 맹인으로 등장한알 파치노도 애초에는 특수 렌즈를 사용할 계획이었으나 장시간 착용이 눈에 치명적일 수 있다는 우려로 포기하고 직접 연기했다고 한다.
〈李 湳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