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전기자동차란 소음.진동 적고 변속없어 쾌적 운전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5면

전기자동차란 말 그대로 전기를 동력원으로 구동되는 자동차를 말한다.승용차나 지프.트럭등은 가솔린이나 가스 또는 디젤을 연료로 사용하고 있다.
이들 차량은 연료를 내연기관에서 태워 이때 생기는 에너지로 엔진을 돌려 차량을 구동시킨다.그러나 연료의 완전연소는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산화탄소.탄화수소등 매연발생이 불가피하다.
하지만 전기자동차는 탑재된 축전지에서 에너지를 얻어 모터를 제어.구동시키는 방식이라 매연이 발생하지 않는 무공해 차량이다. 더구나 엔진을 사용치 않기 때문에 소음과 진동이 적어 쾌적운전이 가능하고 모터에서 나오는 힘이 차의 속도범위를 모두 감당할수 있어 단일 변속기만으로도 운전조작이 가능하다.
이에따라 마라톤 중계차,공원 청소차,휴양지 운반차등으로 많이사용되고 있는데 스위스의 알프스 관광도시인 체르마트처럼 마차와함께 전기자동차만 운행토록 법으로 규정해 놓은 곳도 있다.
그러나 축전지 성능이 떨어져 주행거리가 짧고 충전소요시간도 길며 축전지 가격이 차량 가격과 비슷할 정도로 비싸다는 점등 넘어야 할 과제도 많다.美國.日本등에 비해 기술수준이 떨어져 있는 우리나라에서는 정부가 앞으로 관용차 3천대를 전기자동차로교체할 방침을 세우는등 수요확대를 통한 기술개발을 유도해나가고있다. 〈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