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자동차>방전으로 시동 안걸릴때 정상차 배터리 연결시도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8면

문=3년된 자동차를 1주일 정도 주차해 놓았는데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원인은 무엇이고 응급조치는 어떻게 해야 하나.
답=장시간 주차후 시동이 걸리지 않는 것은 대부분의 경우 배터리 방전이 그 원인이다.방전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경음기(클랙슨)를 울려 보거나 실내등을 켜보는 방법이다. 배터리가 완전히 방전됐을 경우 모두 작동되지 않으며 이 경우 배터리수명(보통 2년)이 다 됐기 때문에 교환해야 한다.그러나 경음기와 실내등이 작동되는데도 시동이 걸리지 않을 때는 부분적인 방전현상이기 때문에 응급조치가 필요하다.
우선 주위의 정상적인 차(가능하면 동종의 차)운전자의 도움을받아 두차의 보닛을 열고 전선으로 배터리의 +단자는 +단자끼리-단자는 -단자끼리 연결한다.
이후 정상인 차의 시동을 걸고 이어 방전차의 시동을 걸면 대부분 시동이 걸린다.시동을 건후 30분정도 공회전시켜 방전 배터리가 완전히 충전되도록 하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또 응급조치이후에는 정비소를 찾아 배터리의 정격전압(13~ 14V)을 측정,유사사고에 대비하는게 좋다.
배터리 방전현상을 막기 위해선 실내등이나 스몰라이트를 켜놓고장시간 주차하거나 트렁크 도어의 스위치작동 불량으로 도어등이 켜져 방전으로 연결되는 경우가 많은 만큼 자가 운전자들의 주의가 요망된다.
이밖에 차체안의 전기배선 잘못이나 합선으로 인한 누전 또는 차체안 기계적 결함이 있을 때도 방전현상이 나타나는데 이런 경우 컴퓨터(ECU)의 전자기억장치에 치명적 영향을 준다.
金南柱〈한국자동차경정비협회 이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