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웰빙 쿠폰에 꽂힌 ‘뉴 몰링족’이 뜬다

중앙일보

입력

새로운 쇼핑 트렌드로 자리 굳히기에 성공한 몰링(Malling)문화. ‘몰링’이란 단순한 쇼핑 개념을 뛰어넘어 만남, 여가, 공연, 교육, 외식 등을 한 군데서 모두 해결할 수 있는 신개념 라이프스타일을 뜻한다. 몰링(Malling) 마니아들을 겨냥한 테크노마트, 코엑스, 현대 아이파크 몰 등의 대형쇼핑몰은 지금도 끝없이 업그레이드되고 있다.
하지만 현재의 몰링 문화에 만족하지 못하고 길 위로 발걸음을 돌리기 시작한 사람들이 있는데, 이른바 ‘뉴 몰링(New Malling)족’이다. 쿠폰이며 할인카드 적용 시스템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것은 기존의 몰링족과 같지만 ‘길 위에서의 시간’을 중시 여기는 웰빙 정신이 강한 것이 특징이다. 주로 20~30대 여성들인 이들의 특징은 번화가보다는 걷기 좋은 한산한 거리를 선호하고, 답답한 건물 내로 들어가 ‘콕’ 박혀 있는 대신 거리에 늘어선 상가를 들락날락하면서 수시로 바깥 공기를 쐬며 산책과 쇼핑을 동시에 즐긴다는 점이다.

토요일 오후, 직장인 박씨는 남자친구와 영화를 보기로 했다. 예전 같으면 지하철을 타고 시내 중심가까지 나가겠지만 오늘은 목동으로 갈 생각이다. 백화점, 식당, 카페, 영화관, 공원이 한 군데 모여 있어 박씨가 원하는 데이트 코스로 안성맞춤이니까.
쿠폰 북을 들고 데이트 코스를 짜기 시작한 박씨는 영화를 보는 것이 주목적이므로 CGV 계열로 동선을 맞췄다. 계열사가 같으면 쿠폰의 종류가 다양하고 제휴 카드 할인율도 더욱 높다는 것이 뉴 몰링족의 기본 상식. 해산물을 좋아하는 남자친구를 위해 빕스에서 점심을 먹은 박씨는 CJ포인트 카드로 20%할인을 받고 와인과 샐러드는 쿠폰으로 계산했다. 극장에서는 멤버십 카드에 쌓인 포인트로 티켓을 끊고 팝콘과 콜라는 VIP쿠폰 북을 이용해 무료로 받았다. 영화감상 후, 저녁을 먹기엔 어중간한 시간이라 콜드스톤 크리머리에 들어가 역시 쿠폰으로 와플아이스크림을 샀다. 남자친구 손을 잡고 선선한 가을저녁 공기 속을 걸어 다니며 제휴카드가 적용되는 계열사 화장품 숍을 구경했다. 차이나 팩토리에서 영화 이야기를 나누며 맛있게 저녁식사를 즐긴 박씨 커플은 쿠폰과 CJ카드로 22% 할인된 가격을 치렀다. 주말저녁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투썸플레이스에서 망고치즈케이크를 산 후 귀가. 집에서 오늘 쿠폰과 할인카드를 이용해 아낀 데이트 비용을 계산해보니 무려 25%! 시내로 나갔다면 주말저녁 자동차 정체에 북적이는 인파에 치이고, 답답한 건물 내에서 종종거리며 다니느라 머리가 ‘띵’ 했을 텐데….


정보에 예민하고 실속을 우선 따지며 걷기를 즐기는 뉴 몰링족을 겨냥해 CJ, 롯데, 오리온 등 국내 유수의 기업들도 여러 매장에서 사용 가능한 멤버십 카드를 도입하거나 한 매장에서 받은 영수증을 타 매장에 제시하면 할인해주는 방식 등 다양한 방법을 고민하고 있다.
LG그룹에서 분리된 아워홈 외식사업은 서울 광화문 파이낸스센터와 역삼동 GS타워, 여의도 트윈타워, 성남아트센터에 걸쳐 수십 여 개에 이른다. 신세계 푸드에서는 뷔페식 패밀리레스토랑을 비롯해 각종 클럽매장과 이색 음식점 사업에 열심이고, ‘롯데리아’로 유명한 롯데 역시 아이스크림, 커피 전문점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업체를 관리중이다. 두산 계열의 햄버거 브랜드 사업, 삼립계열의 유명 프랜차이즈 사업도 계열사 제휴라인을 연계한 ‘뉴 몰링 코스’를 개발 중이다.

tip
쿠폰 북
www.cocofun.co.kr 서울 신촌과 강남․ 명동․ 종로, 부산 서면과 해운대 등의 업소 쿠폰을 담고 있다. 외식, 뷰티, 공연, 헬스 등 400여종의 다양한 쿠폰으로 구성됐다.
www.ttoore.com 서울 신촌지역과 대학로, 강남 등 3개 지역을 중심으로 배포된다. 한 권당 100여개의 쿠폰이 담겨 있으며 아이겐포스트 신촌점과 대학로점, 강남점, 씨티문고 이대점, 신나라레코드 신촌점 등에서 받을 수 있다.

인터넷쿠폰
coupons.yahoo.co.kr
www.coupon2you.co.kr
www.savekorea.com
www.icoupons.co.kr

모바일쿠폰
무선 인터넷에 접속해 쿠폰의 바코드를 다운로드한 후, 업소에서 계산을 할 때 다운받은 쿠폰을 제시하면 해당 금액을 할인받을 수 있다. 각 통신사마다 수천 여개 가맹점에서 5∼30% 이상 할인받을 수 있도록 연계해 놓았으므로 전략적으로 사용한다면 적잖은 이익을 볼 수 있다. 쿠폰을 다운받기 전에 먼저 이용한 자들의 ‘사용 후기’를 참고하자.

설은영 객원기자 skrn77@joins.com
사진자료_CJ홍보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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