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신년 새해 운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6면

***STARGRAM 으로 보는 에너지 흐름

갑신(甲申)년은 원숭이 해 중에서는 힘이 강하고 에너지를 주도할 수 있는 임금 원숭이(王猿) 해가 되지만 자체 에너지 체계는 약한 편이므로 뜻을 행동으로 바꾸는 데는 한계가 있다. 하늘의 기운은 시작보다는 중반인 여름에 가서 기운이 강해져 일을 잘 벌이는 에너지 흐름이어서 현명한 판단이 필요하다. 건강은 평소에 위장.대장 쪽의 소화기 계통을 조심해야 하고 간(肝)과 담(膽)쪽의 기운 증가로 지나친 과로나 스트레스를 줄이는 노력이 더욱 필요하다. 천문(天文)으로 보면 쌍둥이자리 부근의 서방 백호의 끝부분 별들의 기운을 많이 받아 초기에는 지난해의 성과를 거두다가 중반에는 정리되는 기운이다. 따라서 지난해 노력 여하에 따라 더욱 힘을 받거나 움츠러드는 해로 구분된다. 마지막 정숙(井宿)의 기운은 정(精)으로 담긴 물이 가득 차 고르게 있는 모습으로 신중하게 대처하면 내년에는 좋은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

****STARGRAM 이란

통합천문을 비롯한 주역 등 18가지의 동.서양 지혜를 모아 체질이나 각자의 다른 영혼의 성격이나 모습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게 개발한 프로그램. 개발자인 이세구 박사는 20대부터 동.서양 철학과 유.불.선 사상, 수련, 한의학 공부를 계속한 끝에 동.서양 통합천문을 한의학에 접목시킨 이론으로 2003년 미국 ALU에서 한의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는 영성공동체인 '리빙인 러빙'을 이끌면서 미국에서 개발된 스캘러에너지 힐링챔버를 도입하여 스캘러 에너지 떼라피 센터(02-734-7141)(www.linl.com)를 운영 중이다.

◇쥐띠
북방의 중심별 기운으로, 변화와 화합의 한 해를 보낼 수 있다. 좋은 상대를 만나고, 금전적인 면도 좋아지며 뜻을 펼칠 수 있는 해가 된다. 그러나 자존심을 낮추는 지혜가 필요하다.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사는 지혜도 필요하다. 쌍둥이자리, 물병자리, 천칭자리 에너지와 잘 맞다.
▶84년생:새로운 기운의 시작으로 한층 힘을 받는 좋은 해. 좋은 상대를 만날 기회도 오지만 자만은 금물.
▶72년생:뜻과 열정이 조금 식을 가능성이 있다. 야성적인 면을 좀 더 차분하게 해 신중히 대처하는 것이 좋다.
▶60년생:강한 면을 조금 부드럽게 가져갈 필요가 있다. 그동안의 일에 대한 결과로 변화를 얻을 수 있으나 자체 에너지가 약하니 신중하게 대처해야.
▶48년생:여성적인 에너지가 강해지는 해. 자신의 기운이 크지 않으므로 상대와 함께 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기운이 강해지는 여름철은 조심.

◇소띠
축(丑)은 안정된 기운으로 평소와 달리 주위의 변화로 더욱 많은 일을 하고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도록 여건이 만들어진다. 기본적으로 물의 기운을 가진 습토의 기운으로 올해의 운기는 좋은 편. 처녀자리, 황소자리, 염소자리 에너지와 잘 맞다.
▶85년생:외부 기운은 자신의 에너지를 뺏는 형국이지만 내부적으로는 금의 기운을 보충할 수 있고 자체의 기운은 쇠(衰)하지만 노련한 처신으로 무난하게 갈 수 있다.
▶73년생:자체 에너지가 강해서 소띠의 특징이 강하게 나타나지만 힘을 쓰기보다는 남을 도와주는 에너지로 베풀며 살아간다.
▶61년생:수(水)의 기운으로, 에너지 흐름이 양(陽)에 해당되어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가져갈 수 있다.
▶49년생:자연스러운 변신의 해로서 또 다른 자신을 발견할 수 있다. 자체의 에너지가 약해서 자신과 건강에 신경을 쓸 필요가 있다.

◇호랑이띠
양(陽)의 본격적인 에너지 흐름이 모아지지 못하고 분산되며 여러 가지 변화를 위한 어려움도 있는 해이다. 자신의 에너지가 충실하면 큰 도약할 수 있으나 뜻이 큰 만큼 현실적인 고충이 따를 수 있다. 새로운 투자보다는 신중하게 여건을 살피는 것이 좋다. 사수자리, 사자자리, 양자리와 잘 맞다.
▶86년생:수기(水氣)가 강해 운기의 흐름이 상승한다. 전반적인 어려움이 있지만 잘 극복 할 수 있는 에너지 흐름.
▶74년생:토기(土氣)의 성향이 강해 전체적인 기운의 흐름이 좋아진다. 그러나 너무 기운이 강하면 부러지므로 완급의 조절이 필요하다.
▶62년생:호랑이 기질이 크게 나타나므로, 눈에 잘 띄지 않으나 자존심이 강해질 수 있다. 자신을 바짝 낮춰야한다.
▶50년생:금의 기운이 강해 호랑이 기질이 상대적으로 약하다. 매사에 신중하게 하고 필요할 때 집중적인 에너지를 쓰는 것이 좋다.

◇토끼띠
전반적인 흐름은 기운의 상승작용이 있다. 운기에 따라 도약할 수 있는 기회로 내부적으로 쉽게 복잡해질 수 있는 마음을 정리하면 에너지를 키울 수 있다. 간과 담의 건강을 조심하여야 한다. 전갈자리, 게자리, 물고기자리와 잘 맞다.
▶87년생:평소에 약한 묘목(卯木)이 물을 먹어 자랄 수 있는 해다. 자체 힘이 강하지 않기 때문에 새롭게 시작하기보다 유지하는 쪽이 안전.
▶75년생:전체적인 흐름이 탄력을 받을 수 있다. 자체의 토끼 기질을 조금 신중하게 가져가면 유감 없이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63년생:기운이 덜 소모되고 토끼의 기질이 살아날 수 있는 해이다. 신중하게 살펴 새로운 시작을 해도 좋을 듯.
▶51년생:평소보다 토끼의 기질이 살아날 수 있다. 그러나 기본적인 토끼의 특성이 약해 크게 발휘되지 않는다. 자신의 내적 성장에 비중을 두면 좋은 한 해가 될 수 있다.

◇용띠
전반적인 기운의 흐름은 물 흐르듯 좋다. 에너지가 확산되는 해이다. 대외적인 활동성이 높아지는 해로 강한 용띠의 에너지가 더욱 힘을 받게 된다. 물의 기운이 강해져 지혜가 좋아지고, 좋은 배우자나 사업 동반자를 만날 운도 있다. 천칭자리, 물병자리, 쌍둥이자리와 잘 맞다.
▶76년생:변화무쌍한 특성이 더욱 강해진다. 지상의 용이 물을 얻었으므로 승천의 기운을 가진다고 볼 수 있다.
▶64년생:토(土)의 기운이 어느 때보다 강하게 된다. 기운은 최고의 전성기는 아니지만 노련함이 있고 흡수하는 성질이 있어 강한 편.
▶52년생:남을 많이 돕는 해로, 뿌리를 내리는 나무는 잘 살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자체적 힘이 모자라지 않도록 해야 한다.
▶40년생:변화가 감지되고 어려움도 예상되나 자체적인 힘이 좋아 무사히 극복 할 수 있고 주위의 도움도 많은 해이다.

◇뱀띠
변화가 많이 일어나는 해로 상승작용과 화합작용이 일어나지만 어려움도 있다. 뱀띠의 틀고 있는 기운은 원숭이해의 흩어지는 기운과는 상반된 것이지만, 내부적인 열정이 드러나는 운세를 타고 빛을 볼 수 도 있기 때문이다. 처녀자리, 염소자리 황소자리와 잘 맞다.

▶77년생:뱀띠의 특성이 살아나 왕성한 힘을 받게 되는 해로 음화(陰火)와 양화(陽火) 양쪽 다 힘이 강해져 내부 충돌이 있을 수 있으니 조심해야.
▶65년생:내적인 에너지는 상승하나 외부적인 기운은 그렇지 못하므로 에너지의 전체적인 균형적 조화에 평소의 지혜를 모아야.
▶53년생:불의 기운이 약하고 뱀의 특성을 잘 살리기 쉽지 않다. 자체 에너지도 약해서 주위의 도움을 받게 되나 자신의 기운을 살려내어 써야 한다.
▶41년생:기운의 활성화가 쉽지 않다. 에너지가 약하므로 확실한 것이 아니면 때를 기다리고 신중이 처신하는 것이 좋다.

◇말띠
자신의 강한 힘이 드러나는 해로서 에너지 흐름이 좋다. 마음먹은 사업이나 좋은 배우자를 만날 수 있고 자금의 흐름도 좋은 해이다. 타오르는 불꽃이 흩어지는 바람을 타고 잘 타 들어가는 형국이다. 마음먹은 대로 가도 좋을 듯. 사수자리, 사자자리, 양자리와 잘 맞다.

▶78년생:일이 잘 풀릴 수 있는 기운이다. 자신의 강한 에너지로 창조할 수 있는 운기. 조금 여유 있게 낮춰 쓰는 것이 좋다.
▶66년생:도전의 한해가 된다. 운기의 흐름이 상반되나 자신의 강한 힘으로 극복할 수 있으므로 자신감을 가지자.
▶54년생:내실을 기하는 해다. 강한 의지나 뜻에 비해 기운의 흐름은 약한 편이다. 목표에 대한 기대치를 좀 낮게 가져야 한다.
▶42년생:말띠 기질이 줄어들어 주위의 영향을 받기 쉬운 한해가 된다. 자체적인 기운도 약하므로 신중하게 계획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양띠
흩어진 내부적인 에너지를 모으고 재정비할 수 있는 해이다. 여성적인 에너지나, 깊이 감춰진 에너지가 드러나기 쉬우니 평소의 유순하고 온화함이 돋보일 수 있다. 상대적으로 산만한 해이므로 평소의 에너지와 다르게 만들어 보는 것도 좋다. 전갈자리, 물고기자리, 게자리와 잘 맞다.

▶79년생:양(陽)의 기운이 살아난다. 그러나 갈무리된 기운을 오래 품고 있지 못해 흩어지기 쉽다. 에너지를 집중해서 써야 한다.
▶67년생:양의 특성이 잘 살고 기운이 상승작용으로 나타날 수 있지만 건강은 조심하는 것이 좋다. 자신의 에너지를 키우면 좋다.
▶55년생:자체 기운이 떨어지게 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양(陽)을 갈무리하는 기운은 문제가 없지만 힘이 들 수 있다. 신중하게 대처하는 지혜가 필요.
▶43년생:에너지의 흐름이 막히기 쉽고 자체의 기운도 약해 쉽게 반전시키기 힘들다. 신중하고 조심하는 것이 좋겠다.

◇원숭이띠
자신이 가진 다양하고 산만한 에너지들을 구체화시키려 하는 기운이 있다. 새로운 시작은 쉬우나 유지하기는 쉽지 않으므로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 새롭게 가꾸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게 만들어야 한다. 쌍둥이자리, 물병자리, 천칭자리와 잘 맞다.

▶80년생:힘이 강성해지는 해로서 너무 차가운 에너지가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여러 가지로 펼치는 에너지가 너무 강하므로 뻗어가지만 오히려 부담이 될 수 있다.
▶68년생:여성에게는 좋은 해. 양(陽)의 기운이 줄어들어 기운의 흐름은 힘들 수 있다. 나누고 베풀며 더불어 살아가는 지혜가 필요.
▶56년생:전반적인 에너지의 흐름이 힘이 들 수 있다. 내실 있는 자신을 만들어 가는데 의미가 크다. 자체적 기운도 강하지 않아서 건강도 조심해야.
▶44년생:계획이나 뜻을 세워 여러 가지로 펼쳐나가는 때이나 전체적인 받침이 약해 기대는 어렵다. 나름대로의 수확을 위한 기운도 있다.

◇닭띠
성격 중 강함이 살아나고 힘을 받을 수 있는 해로서 그동안의 노력이 빛을 볼 수 있다. 현실적인 일들이 새롭게 전개되고 펼쳐지므로 신중함이 필요하다. 자신의 고집보다는 여러 사람의 의견을 듣고 결정하도록. 처녀자리, 염소자리 황소자리와 잘 맞다.

▶81년생:대단히 강한 에너지가 형성이 된다. 현실적으로는 시작보다 그동안의 결과에 대한 것이 더 크다. 체질적으로 폐, 기관지에 부담을 주는 해이다.
▶69년생:에너지가 차 오르는 해로서 일에 힘을 실을 수 있다. 새롭게 시작하고 남을 도와줄 수 있는 기운이 된다. 독선은 금물.
▶57년생:상반기에는 시작의 기운이 하반기에는 갈무리의 기운이 있다. 자체적인 에너지도 좋아서 괜찮은 해가 된다. 도전적인 태도는 자제하는 것이 좋다.
▶45년생:새롭게 시작하는 기운보다는 갈무리의 기운이 있다. 자체 기운이 모자라서 주위의 도움이 필요하다.

◇개띠
에너지가 뻗어가기 보다는 줄어들기 쉬운 해이다. 성급한 생각으로 시작하거나 일을 전개하는 것은 나중에 부담스러운 짐이 될 수 있다. 마무리 기운이 더 크다. 새로운 사업이나 확장은 신중하게 생각해서 결정하는 것이 좋다. 양자리, 사자자리, 사수자리와 잘 맞다.

▶82년생:기운은 괜찮은 편이나 머물지 못하고 흐르는 편이다. 자기 생각을 고집하거나 무리하게 나아가면 힘든 한 해.
▶70년생:변화가 예상되니 상황에 대한 판단이나 방향을 잘 잡아야한다. 새로운 일을 계획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58년생:자체 에너지가 약한 편이지만 그리 나쁘지 않다. 그러나 여러 가지 에너지가 정체되거나 흘러가는 기운이 있으므로 너무 조급하게 생각하면 안 된다.
▶46년생:남을 도와주는 에너지가 많아져서 자신의 기운이 충분치 않으면 힘들 수 있다. 자체기운도 약해서 일을 처리함에 완급조절이 필요.

◇돼지띠
에너지 흐름은 괜찮은 편이다. 주위의 도와주는 기운이 있다. 과거로부터 생각을 정리하면 시작의 기운이 찾아온다. 마무리와 시작은 같은 기운으로 평소에 가지고 있던 문제들이 잘 해결될 수 있다. 게자리, 물고기자리, 전갈자리와 잘 맞다.

▶47년생:시작의 에너지가 크고 도와주는 기운도 많다. 그러나 자체의 에너지가 크지 않으므로 신중하고 조심스럽게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
▶59년생:자신이 예상보다 에너지가 좋게 형성되는 해. 자체 기운은 크지 않지만 가능성이 커 보이는 일에 힘을 쏟을 필요.
▶71년생:변신할 수 있는 매력적인 해. 한 곳에 머무르는 것 보다 자신의 영역을 넓혀보는 것이 좋다.
▶83년생:수(水)의 기운이 강해지는 해로 물에 관련된 일에는 에너지가 커진다. 자체 기운도 좋아서 지혜를 모으면 마음먹은 대로 일이 풀릴 수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