꿩 먹고 알 먹는 '알짜'

중앙일보

입력


올해 초 결혼식을 올린 박모씨(30). 신혼의 달콤한 꿈이 채 사라지기도 전에 걱정거리가 또 생겨 났다. 결혼자금을 준비하면서 어려움을 많이 겪었던 그는 결혼만 하고 나면 ‘걱정 끝’인 줄 알았다. 그러나 자녀 교육비, 노후자금 마련 등이 결코 멀리 있는 남의 문제만은 아니라는 사실을 알게 됐다.

학자금·노후자금 등 세대별 맞춤형 상품
안정·수익 동시 추구 부가서비스도 다양

한국노총이 발표한 2006년 기준 국내 2인가구 표준생계비는 약 260만원. 2인 가구 표준생계비의 약 70% 정도를 노인가구의 표준생계비로 가정하면 노인 2인가구 표준생계비는 약 180만원이 된다.
동양종합금융증권 기업연금팀이 연평균 물가상승률 3%를 고려하여 박씨가 55세 은퇴 이후 20년간 생활한다고 가정하고 필요한 노후자금을 산출한 결과 6억4천7백만원이라는 계산이 나왔다. 이를 달성하려면 박씨는 매월 157만원 (투자수익률 5% 가정)을 꼬박꼬박 저축해야만 한다. 은행의 이자 수익율은 너무 낮고, 나이가 들수록 월 적립금도 늘려 나가야 한다는 점을 알게 된 그는 좀체 걱정이 사라지지 않았다.
 
◆ 적립 기간·수령 방법 직접 선택 = 박씨는 동양종금증권에서 판매중인 ‘우리가족 꿈나무 적립식 펀드랩’이라는 상품이 대안이 될 수 있다는 생각에 상품 내용을 자세히 알아보기로 했다. 은행권에서 처음 판매한 이 상품은 학자금, 결혼자금, 노후자금 등을 고객의 라이프 플랜(Life Plan)에 맞춰 설계한 세대별 맞춤형 적립식 펀드 상품이다.
이 펀드는 자금의 운용목적별로 상품 설계가 돼 있다. 20세 이하 자녀 학자금 마련을 위해 설계된 ‘우리아이 꿈나무 적립식 펀드랩’, 20~30대의 결혼자금 마련을 위한 ‘우리사랑 꿈나무 적립식 펀드랩’, 30~40대 이상의 목돈 및 노후자금 마련을 위한 펀드인 ‘우리미래 꿈나무 적립식 펀드랩’ 등이다.
기존의 적립식 펀드와 달리 가입자가 가입시점에서 자신의 자금운용 목적에 따라 모든 가입조건을 맞출 수 있다는 점이 이 상품의 가장 큰 특징이다. 즉 펀드 유형 및 적립 기간(1년~20년), 만기 후 적립금 수령 방법(일시수령 혹은 월별 분할수령)을 가입시에 직접 선택할 수가 있다.  이 상품이 교육자금 마련과 노후 재테크 수단으로 눈길을 끄는 이유는 적립기간 만료시 분할수령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특히 분할수령시 만기 전에 주식형으로 운용되던 펀드가 만기 후 채권형으로 전환되어 운용됨으로써 월별로 받는 자금의 안전성과 수익성이 동시에 확보된다는 잇점도 있다. 여기에 동양생명의 우수 상품인 어린이 상해보험과 휴일교통 상해보험 등 비교적 보험료가 높고 보장내용이 좋은 보험혜택을 적용받아 수익성과 편리성을 극대화한 점이 눈에 띈다.  

◆ 전방위적 자산 운용전략 수립 = 동양종금증권의 ‘우리가족 꿈나무 적립식 펀드랩’은 먼저 고객의 성공적인 자산 증식을 위해 컴플라이언스팀(내부 규정을 잘 지키는지 감시하는 팀)의 내부 통제기준에 따라 건전한 자산운용에 대한 감시 및 모니터링 기능이 수행되고 있다. 또 투자전략팀과 리서치센터를 통해 광범위하게 테이터를 분석받고, 투자자문위원회 및 Wrap 전문가 위원회 등의 자문도 받는다. 이들 위원회는 매주 1회 Wrap 전문가 위원회를 개최해 전술적 자산배분 및 포트폴리오, 종목 선정 등을 중심으로 전방위적 자산운용전략을 수립한다.
가입 고객에게는 다양한 혜택과 부가서비스도 제공된다. 어린이 및 청소년 경제캠프(우리아이 꿈나무 적립식 펀드랩), 웨딩 리무진 서비스(우리사랑 꿈나무 적립식 펀드랩), 부부동반 황혼여행(우리미래 꿈나무 적립식 펀드랩) 등의 부가서비스를 제공받는다. 동양생명의 인기상품인 상해 보장성 보험및 휴일 교통사고 상해보험 무료가입 혜택도 주어진다.
동양종금증권은 오는 9월 30일까지 이 펀드 가입고객을 대상으로 넘버원 페스티벌을 진행하고 있다. CMA자산관리통장에서 월 적립액 10만원 이상을 자동 대체하면 그 기간 동안 CMA자산관리계좌의 온라인 은행이체 수수료가 면제된다. 이 펀드의 최소 가입기간은 1년, 최저 가입금액은 10만원이다.  

프리미엄 성태원 기자 seongtw@joongang.co.kr
문의 = 동양종합금융증권 고객지원센터
1588-2600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