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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예술 지원책 「기준」이 없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3면

한국문화예술진흥원이 올해부터 공연예술창작활성화 지원사업의 지원액을 크게 늘려 상반기 중 4건을 지원키로 결정했으나 지원작품 선정기준이 모호해 객관적 심의장치를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문예진흥원은 지난달 31일 올 상반기 중 공연예술 4건에 총8천8백 만원을 지원키로 확정했다.
음악부문에서 서울 심포니 오케스트라(대표 이의철)가『바이올린과 오케스트라를 위한 협주곡 제2번](이의철 작곡)으로 8백 만원, 무용부문에서는 김은이 짓무용단(대표 김은이)이『신무녀도』(김은이 안무)로 2천5백 만원의 지원금을 각각 받게 됐다.
연극부문에서는 극단 성좌(대표 유인촌)가『통 뛰어 넘기/이강백 극본)로 2천 만원, 뮤지컬부문에서 극단 맥토(대표 이종훈)의『동숭동 연가/오은희 극본, 최종혁 작곡)가 3천5백 만원을 각각 받는다.
문예진흥원은 올해부터 지원금 액수를 대폭 올려 연극은 1천1백 만원에서 2천 만원으로, 무용은 1천2백50만원에서 2천 5백 만원으로 올리는 등 지원액을 늘리고 관련예산 2억5천 만원을 배정했다.
창작활성화 지원금 액수가 늘어남에 따라 앞으로 지원신청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보이나 객관적인 심의를 담보하는 장치가 없다는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다.
현재 부문별로 전문가 5∼7명으로 구성된 심의위원회가 신청서류 및 대본·악보 등 관련자료를 비공개 심의, 수혜 작품을 선정하고 있으나 명확한 심의기준이 없는 실정이다. 대본의 경우 정순수 창작품으로 예술성과 창조성이 높은 작품 등으로 돼있고, 단체 기준으로는『출연진 및 제작진의 수준이 우수한 단체를 우선한다』는 등 심의기준이 모호한데다 심의결과도 공개되지 않아 지원사업의 실효성에 적잖은 의문이 제기돼왔다.
음악평론가 탁계석 씨는 심의위원명단을 공개하고 어떤 기준으로 선정했는지를 밝히는 것이 문화예술계 발전을 위해서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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