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박준규의장 “사퇴”/부동산투기 비난여론에 밀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1면

◎탈법의혹 축재의원 실사/김 대통령 지시/5∼6명선 형사처벌 가능성/민주선 문제의원 모두 사퇴촉구
일부 의원들의 치부과정 및 규모에 대한 국민적 공분이 드센 가운데 김영삼대통령과 민자당은 24일 문제의원들의 재산 규모 및 취득 경위에 대해 실사키로 결정했다.
또 부동산 과다보유로 말썽을 빚은 박준규국회의장은 이날 국회의장직 사퇴를 표명했다. 민주당측은 국회윤리위 조사 및 의혹 의원들의 사퇴를 강력 촉구했다. 청와대와 민자당은 문제의원들의 재산실사결과 현저한 비위·불법사실이 밝혀지면 공직사퇴는 물론 형사처벌할 방침이다. 관련의원들은 미리 국회직 및 당직 또는 국회의원직을 사임할 가능성이 있으며 대상인원은 최소한 5∼6명 이상이 될 것으로 알려졌다.<관계기사 2,3,5,22,23면>
김 대통령은 이날 민자당총재로서 『국민의 의혹을 사고있는 일부 의원에 대해 당이 적절한 조사기구를 통해 문제점을 철저히 밝혀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하고 특히 불로소득은 철저히 가려내 세금을 물리도록 하라』고 당과 정부에 지시했다.
주돈식 청와대 정무수석은 조치의 내용에 대해 『범법사실이 명백히 밝혀지면 재산공개와 관계없이 누구나 법적 제재를 받는 것은 당연하다』고 밝혀 위법사실에 대한 사법처리 가능성을 강력히 시사했다.
주 수석은 『당헌당규,실정법,국민의 시각 등 모든 것이 종합적으로 고려될 것』이라고 밝혔다. 주 수석은 『땅투기·탈세여부,신고 누락,어린 자녀 또는 부인 명의의 위장 축재 등이 1차 조사대상』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민자당은 이날 「재산공개진상파악특위」(위원장 권해옥제1사무부총장)를 설치,곧바로 실사에 들어갔다. 특위는 소속의원의 직위 고하에 관계없이 공개재산의 실사 및 재산 형성과정의 법적·도덕적 타당성 여부를 따지게 될 것이라고 이재섭대변인이 밝혔다.
민자당은 특위활동을 통해 일부 문제의원을 집중 조사,의원직 또는 당직·국회직 사퇴도 종용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특위위원은 권 위원장과 조부영 제2사무부총장,백남치기조실장,김한규·허재홍·민태구의원 등 6명이다.
박 의장은 이날 구창림비서실장을 통해 『재산 공개로 물의를 빚은만큼 자리에 연연하지 않고 마음을 비우겠다』고 밝혔다.
박 의장은 또 『당장은 국회의장으로서의 책임이 있으니 다음 임시국회가 열리면 원의를 묻겠다』고 밝혀 내달 임시국회에서 의장직 사퇴서를 제출할 것을 시사했다. 박 의장은 그러나 의원직 사퇴 여부에 대해서는 아무런 언급이 없었다고 구 실장은 밝혔다. 민자당은 박 의장이 사퇴를 표명함에 따라 유학성 국회 국방위원장·김문기의원 등의 빠른 거취 표명을 종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민주당은 이날 문제의원들의 부동산 등 실태조사와 함께 국회직은 물론 의원직 사퇴를 요구했다. 민주당은 부동산 취득과정에서 직권을 남용했거나 투기 또는 탈세 혐의가 있는 의원들에 대해 즉각 수사에 착수하라고 촉구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