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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덕단지 연구환경 미완성인 채 완공

중앙일보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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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12면

한국과학기술의 심장부인 대덕 연구단지가 착수 20년 만인 이 달 하순 대통령을 비롯한 관계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단지 내 국립 중앙과학관에서 상징조형물 제막식과 함께 준공식을 가질 예정이다.
대덕 연구단지는 73년 1월 당시 박정희 대통령의「연구학원 도시」건설지시에 따라 착수된 것으로 연구소와 대학이 공존하는 두뇌집합단지를 만들어 지적 교류촉진과 시설 및 인력활용의 극대화를 도모한다는 것이 기본목표였다.
회덕에서 유성 인터체인지에 이르는 호남고속도로 왼편에 위치한 연구단지는 총 8백34만평 규모로 연구와 교육시설이 절반정도, 주거지가 약 10%며 나머지는 녹지로 돼 있다.
이곳에는 78년 3월에 입주한 한국 표준과학 연구원을 비롯해 현재까지 15개 출연 연구기관, 11개 민간연구기관,3개 대학 등 34개 기관이 입주해 있으며 95년까지는 민간연구기관 24개를 비롯해 32개 기관이 추가로 입주해 모두 66개 기관에 2만 명의 연구원 및 직원이 근무하게 되며 단지 내 인구는 7만 명으로 웬만한 시 규모가 된다.
대덕 연구단지가 연구개발과 고급 과학기술 인력의 산실로서 우리나라 과학기술수준의 향상에 크게 기여해 온 것은 사실이나 기대만큼 산·학·연 협동의 장이 되지 못하고 있다. 또 연구환경 조성을 위한 정부의 노력은 여전히 미진한 채로 남아 있으며 단지 내 원주민의 민원 해결과 앞으로 단지 관리문제도 큰 숙제의 하나로 지적되고 있다.
당초에 목표로 했던 기반 시설마저 끝내지 못한데다 민간 연구소들이 부지만을 확보해 둔 채 공사를 몇 년 씩 미뤄 오고 있는 터에『대덕 연구단지를 조기에 완공해 세계 제일의 과학기술 전원도시로 만들겠다』는 13대 대통령선거 공약에 얽매여 서둘러 준공식을 서두르는데 대해 불만인 연구자들도 많다.
당초 4∼6차선으로 계획됐던 도로 가운데 일부구간은 2차선이거나 교통량에 비해 노 폭이 너무 좁아 유성이나 둔 산 시가지, 신탄 진으로 통하는 길은 갈수록 차량정체가 심해지고 있다. 현재 건축중인 남부지역 연구원 조합주택 단지(3천2백 가구)도 당초 설계 잘못으로 인근 도로망의 혼잡이 예상되고 있다.
첨단「의과 학 연구센터」를 만들기로 하고서도 아직도 종합 의료기관 하나 없는 실정이며 공무원 연금매장과 같은 연구원을 위한 매장도 없는 형편이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문제는 안정적인 연구 분위기 조성이 안되고 있다는 점이다. 그동안 정부당국이 연구소 통·폐 합과 분리, 기능 조정 등으로 몇 번씩 뒤흔들어 놓음으로써 아직도 그 후유증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연구소를 떠나는 연구원들도 많은 실정이다.
연구소의 한 관계자는「지금도 대학으로 떠나는 연구자가 많은 터에 앞으로 민간 연구소가 주변에 들어오면 연구원의 이직 현상이 심화될 것이라며『연구의 자율성 보장 등 출연기관 연구원의 사기 진작 대책이 조속히 마련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현재「산업입지 및 개발에 관한 법률」에 따라 단지가 조성돼 왔으나 93년 말로 개발기간이 종료됨으로써 그후 연구 환경에 저해되는 각종 개발행위를 제한할 법적 근거가 될「대덕 연구단지 관리법」의 제정이 급한 형편이다. 또 60여 개 입주기관간의 기술·정보·인력·시설교류를 위한 제도적 장치도 마련돼야 하며 엑스포 종료 후 이 지역을 국민과학교육의 장으로 제공하기 위한 일원화된 관리지원 체제도 구축돼야 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신종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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