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제이유 전방위 로비 드러나 청탁하며 1억원 건네기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2면

제이유 그룹 전방위 로비 의혹의 실체가 드러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는 제이유 그룹과 주수도(51.수감 중) 회장이 ▶세금 감면 ▶공정위 조사 무마와 방문판매법 개정 ▶서해유전 개발사업 추진 ▶주 회장 특별사면 등 크게 네 갈래로 나눠 로비를 진행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전직 국회의원, 대학 교수, 전 공정위 국장, 언론사 관계자, 시민단체 대표, 전 국회의원 보좌관, 검찰 수사관 등 각계 인사들이 로비에 연루된 사실이 확인됐다. 제이유가 로비 대상에 청탁과 함께 1억원이 넘는 돈을 제공한 사실도 드러났다.

지난해 같은 사건을 수사했던 서울동부지검은 정승호(44) 총경을 제외하고는 로비 대상자들을 제대로 밝혀내지 못했다. 그러나 올해 초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가 사건을 맡으면서 로비 실체가 속속 밝혀지고 있다. 현재까지 검찰은 주 회장의 최측근으로 각종 로비를 벌인 것으로 드러난 한모씨(46)를 비롯해 제이유 관계자 등 4명을 구속기소했다. 전 공정위 상임위원 박모(64)씨 등 4명도 구속됐다.

검찰은 또 6일 주 회장으로부터 "제이유 그룹에 부과된 세금을 감면받게 해 달라"는 청탁과 함께 수억원을 받은 혐의(특가법상 알선수재)로 전 서울시 정무부시장 김희완(51)씨에 대해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에 따르면 김씨는 2004년 서울지방국세청이 제이유에 대해 1300여억원의 세금을 추징하자 주 회장으로부터 세금 감면을 위한 로비자금 명목으로 3억원을 받은 혐의다. 실제로 국세청은 재심사를 거쳐 당초 추징 금액에서 절반 이상 깎인 500여억원을 새로 부과했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최근 서울지방국세청 고위 관계자를 소환해 조사했다.

김씨는 조순 전 서울시장 시절인 1997년과 98년 정무부시장을 지냈으며 '최규선 게이트'에 연루됐었다. 또 체육복표 사업자 선정과 관련해 타이거풀스 측으로부터 4억원 상당의 주식을 받은 혐의가 인정돼 2003년 11월 대법원에서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다.

검찰 관계자는 "당초 6월 초께 수사가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됐으나 현재로선 길어질 가능성도 있다"며 "김씨가 받은 돈 가운데 실제 로비에 사용된 것이 있는지에 대해서도 수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동기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