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택 근무에 성공하는 비결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최근 영국에서 나온 연구 결과 일부 직장인들이 꿈꾸는 재택 근무가 실제로는 라이프 스타일을 저하시킬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대부분의 재택 근무자들은 노동시간의 연장, 고립감, 열악한 테크놀로지, 동료 직원과의 갈등, 열악한 노동 환경 때문에 스트레스가 높아진다고 말했다.

엘렌 코섹이 미시간 주립대 박사학위 논문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재택 근무자들은 사무실에 출근하는 사람보다 근무시간이 더 길어서 매주 7시간씩 초과 근무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게다가 재택 근무자들은 가족과 가정을 구분하려다보니 결국 가정불화를 겪게 될 가능성도 높다는 것이다.

재택 근무를 할 때 가장 어려운 일은 당신 자신과 직장 동료들에게 사무실 근무자들만큼 쓸모있고 열심히 일한다는 느낌을 주는 것이다. 고립감, 열악한 기계 설비, 열악한 근무 환경도 재택 근무자에게 스트레스를 준다.

친숙한 공간에서 낯선 일을 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가정과 일터의 경계를 무너뜨리면 작업 능률도 저하될 수 있다. 재택 근무자에게는 가족간의 갈등과 불화가 흔하게 나타난다. 재택 근무은 자녀들에게 혼란을 초래하고 가족 구성원들은 때로는 서로 마음이 맞지 않아 애를 먹는다. 가족 구성원들의 기대감에 한계를 분명히 하고 일에 전념할 수 있는 비법은 없을까.

1. 근무 전용 공간을 확보하라

일할 때만 쓰는 별도의 공간을 따로 마련하라. 마음이 흐트러지고 산만해지는 것을 막는 데 도움이 된다. TV를 보는 방에서 일한다면 일에 집중하기 어렵다. TV를 켜놓았을 때는 더욱 그렇다. 별도의 공간에서 일한다면 문을 닫을 수 있다. 가족이나 친구들이 당신을 방해하면 안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작업 전용 공간에는 잡동사니, 책, 잡지 등을 없애야 한다. 사무실 책상 앞에 앉아 있는 것과 똑같은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2. 작업 목표를 세워라

근무시간 내에 마쳐야 할 작업 목록을 항상 만들어 두어야 한다. 작업 일정의 한계를 설정하는데 도움이 된다. 구체적인 목표를 세워 놓지 않으면 일에 집중할 수도 없고 성취감도 없다. 집중하지 않으면 주의산만을 피하기는 커녕 도리어 기분전환의 유혹에 쉽게 빠지게 된다.

3. 쾌적한 작업 환경을 유지하라

어두운 지하실은 근무 공간으로는 어울리지 않는다. 인간은 자연광을 필요로 한다. 사무실이 답답하거나 어두워서는 안된다. 재택 근무는 그동안 꿈꾸어왔던, 창문이 보이는 사무실을 가질 수 있는 기회다. 작업 공간은 어디든 마음대로 고를 수 있다. 하지만 전에 근무하던 사무실 또는 칸막이 작업 공간과 비슷한 수준이거나 훨씬 좋아야 한다. 당신에게는 그럴만한 권리가 있다.

쾌적한 작업 환경에는 (가령 컴퓨터와 인터넷 등) 작업에 필요한 기술 설비도 포함된다. 열악한 설비로 일한다면 좌절감을 맛보게 될 것이고 사무실에 출근하는 동료들보다 작업 능률이 떨어질 것이다. 기술 설비에 돈을 써야 한다. 회사에서 설비 비용을 지불하지 않으려 한다면 장부에다 비용을 일일히 적어두라. 가정 사무실에 해당하는 집세나 보증금, 공과금, 인터넷 연결료, 전화료의 퍼센티지를 기록해 두라.

4. 직장 동료와 커뮤니케이션을 유지하라

고립감이나 직장 동료와의 갈등은 재택 근무자가 극복해야 할 장애물이다. 어떤 사람들은 당신이 눈앞에 보이지 않으면 마음도 멀리 한다. 일터에서 느끼는 만족감에는 직업과 결부된 사교적 요소도 포함돼 있다. 직장 동료나 상사, 사원들과 커뮤니케이션을 유지하고 접촉하는 게 중요하다. 당신이 사교적이며 쉽게 만날 수 있는 사람이라는 사실을 그들에게 알려줄 필요가 있다.

회의 일정을 체크해서 참석하든지 아니면 따로 약속해서 직장 동료와 만나면 된다. e메일을 주고받는 것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친근감을 느끼려면 목소리를 듣고 얼굴 표정을 볼 수 있는 대면 접촉이 필요하다. 이 때문에 할일이 하나 더 늘었다고 생각할지도 모르겠지만, 결국 동료들과의 연대감을 형성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자주 만나다 보면 집에서 근무하더라도 같은 식구라는 느낌을 줄 것이다.

재택 근무를 결심하기 전에 정말 신중하게 생각해보아야 한다. 통근시간이 훨씬 짧아지고 사무실 공간을 마음대로 꾸밀 수 있다는 장점 외에는 신경 쓸 일이 많기 때문이다. 재택 근무에 성공하려면 자기 자신, 동료, 가족들에 대해 정말 잘 알고 있어야 한다.

* 이 글은 Aaron Blair의 "How To Work From Home Efficiently"를 옮긴 것입니다.

이장직 음악전문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