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쁜 발관리, 알고보니 남성이 더 신경써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발 뒤꿈치 굳은살 제거, 보습관리 남성이 여성보다 더 신경쓴다?

신체 부위 중 여름이 되기 전 가장 신경 쓰이는 부위는 '발' 일 것이다. 평소에는 감출 수 있지만 여름이 되면 드러나기 쉬운 곳으로, 뒤꿈치 각질은 물론, 냄새 제거까지 얼굴 못지 않게 관리에 신경이 쓰이는 곳이다. 이렇듯 여름이 가까워지면서 발관리 용품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관련 상품을 남성들이 더 많이 구매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국내 최대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옥션(www.auction.co.kr)에서는 최근 발관리 용품 카테고리 이용행태를 분석해본 결과, 고객의 56%가 남성으로, 여성 보다도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여름을 맞아 샌들 등으로 맨발을 드러내야 하는 여성들이 주 고객일 것이라는 편견을 깨고, 오히려 실제 무더위에도 발을 드러낼 수 없는 남성들이 발 가꾸기에 열중하고 있는 것이다.

현재 옥션의 '풋케어' 카테고리는 각질관리 및 보습 전문 제품이 50%이상으로, 발냄새 제거용품(30%)을 비롯, 일명 '예쁜발을 만들기' 상품군이 주를 이루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 여름철 남성과 여성의 구매율이 50%이상 차이를 보이며 남성 고객이 압도적으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가 하면, 발 각질과 발톱정리 제품군이 속해 있는 네일아트 카테고리의 남성 이용율 역시 해마다 200%이상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여성의 경우, 여름이 되면 샌들 착용에 따른 노출부위를 위한 발찌, 패티큐어 등 '치장하는 발 가꾸기'에 더 관심을 갖지만, 남성들은 노출과 상관 없이 발냄새, 무좀 등 청결관리는 물론, 각질제거, 보습관리 등 보이지 않는 발관리에까지 더욱 신경을 쓰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네일케어와 함께 발관리 전문관리실 이용이 보편화 돼있는 여성에 비해, 남성은 스스로 발관리를 하는 경우가 더 많기 때문에 인터넷 쇼핑몰 등을 통해 관리 용품을 직접 구매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옥션에서는 간편하게 휴대할 수 있는 '발냄새 제거 스프레이', 목초액 등이 함유된 특수 고무 등으로 신는것만으로도 발 뒤꿈치 보습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뒤꿈치 굳은살 양말', 하이힐로 인한 굳은살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발바닥 쿠션' 등 이색 상품을 비롯, 100여종의 관리 용품이 판매되고 있다.

옥션의 패션뷰티 카테고리를 담당하는 전항일 부장은 "남성 관련 패션, 미용산업이 호황을 누리고 있지만, 아직까지 남성을 바라보는 사회적 고정관념으로 인해 남성들이 오프라인보다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관련 용품을 구매하려는 경향이 크다"며, "남성들의 뷰티 열풍은 얼굴에 이어 바디케어, 이제는 손과 발 관리까지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 외에도, 옥션에서는 남성들의 여름철 제모용품을 비롯, 자외선 차단제, 데오도란트 등 바디케어 용품의 구매 성장율이 꾸준히 높아지고 있다.

조인스닷컴(Joins.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