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생활스포츠 자리 잡는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3면

영국·독일등 구미선진국이나 일본사회의 각종무도회에서볼수 있었던 사교댄싱이 최근국제교류붐을 타고 국내에서도 점점 생활스포츠로 뿌리내려가고 있다.
국내무도계를 이끌어온 양대산맥인 한국무도평의회 (회장간정태·6753155) 와 한국무도교육협회(회장 김종기·2754604) 등 국내무도단체들에 따르면 스포츠댄싱을 서울대· 성신여대· 가톨릭의대·경기대·단국대등에서는 교양과목으로 채택하고 있고 지도자만도 5백∼6백병,동호인들은 수만뎡에 이른다는 것.또 중앙문화센터와 동아문화센터등 국내굴지의 교육기관에서도 정식과목으로 개설하고 었으며 대형쇼무대나 민간외교모임등에서는 필수적인 프로그램으로 채택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스포츠댄싱 지도자로촉망받던 김재일·반옥희부부가 영국에 2년동안 유학, 국내최초로 세졔적인 영국왕실무도교사협회지도자자격증을 취득하고 귀국해 무도발표회를여는가 하면 국내에서도 각종회합이나 축제에서 댄싱파티가열리는등 스포츠댄싱이 부쩍활기를 띠고 있는 추세.
현재 댄싱이 사교오락으로보다는 사회체육으로 발달된 나라는 영국·오스트리아·독일등 유럽선진국들. 오스트리아등에서는 파티에 참가할때 남성은 검은색 연미복에 나비넥타이를, 여성은 흰색 드레스복장이 상식으로 되어있고 독일에는 세졔스포츠무도연맹까지창설돼 있다. 전문가들은 스포츠댄싱의 국제흐름이 이제 마냥 춤동작을 즐긴다는 한계에서 벗어나 강한 운동량을 연구하고 교육하는 추세라는 주장이다. 국제적으로 인정된 스포츠댄싱에는 모던볼룸댄스로▲월츠▲탱고▲폭스트롯▲퀵스텝▲비엔나 월츠가 있고 라틴아메리카댄스로는▲룸바▲삼바▲차차차▲파소 도블▲자이브등이 있다.
전문가들의 조언을 방아 국제적으로 각광받는 스포츠댄싱들을 소개한다.
◇월츠=정장을 한 파트너가파도치둣이 밀고 구르듯 당기며 추는 춤. 17∼18세기 오스트리아·독일·프랑스 등지에서 탄생된 서민적이고도 부드러운 템포의 춤으로 폭발적인인기를 끌고있다.
오늘날의 월츠가 정립된 것은 1920년대 영국왕실무도교육협회장 빅터 실버스터에의해 다소 느린 템포로 구성되고난뒤부터.
오스트리아의 위대한 작곡가프란츠 라너와 요한 슈트라우스등을 탄생시킨 이 춤의 특징은 원무이며 동작은 우회전과좌회전,연결동작등 세가지.전문가들은 음악에따라 올라가고 내려가는 동작이 아름답고부드러워야 한다고 조언한다.
◇탱고=스페인에서 탄생돼 남미로 건너가 19기초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 선착장을 중심으로 유헹하던 춤.쿵쿵 울리는 음악이 신나는 이댄싱은 20세기초 독일에서 반도네온이란 독특학 악기가 개발되면서 비약적으로 발전했다.
◇폭스트롯=월츠와같이 올림과 내림, 물결동작이 크지는 않지만 우아하고 웅대하게 추는 댄싱. 20세기초 미국인 폭스에 의해 만들어져 영국으로건너가면서 영국댄싱을 상징하는 춤으로 뿌리내렸다.
모던볼툼 댄스중 가장 어려운 동작으로 알려져 있으며 음악은 4분의4박자.증류로는피버디·퀵스텝·로즈 랜드·포크트롯·린디,그리고 허슬등이 포함된다.
◇퀵스텝=폭스트롯의 일종이지만 약간 빠른 동작이 요구 되는 댄싱. 경쾌하고 명망한 리듬속에 아주 아름답고 율동적인 동작이 이어진다. 별명은「유쾌한 춤」.
20세기초 미국인 무도교사캐슬부부에 의해 창안돼 당시에는 폭스트롯과 구별없이 추어졌으나 유럽으로 건너가면서영국에서 테크닉이 조정되고분리되었다.리듬은 4분의4박자이며 1분간에 48∼52소절을 춘다.
◇비엔나 월츠=경쾌한 동작을 좋아하는 오스트리아 빈 사람들의 기질을 잘 표현해 주는댄싱. 오름과 내립동작을 최대한 억제하고 몸체의 긴장과 이완의 강도도 자연스럽게 억제하면서 발걸음을 부드럽고 낮게 내디딘다. 우회전 또는 좌회전동작의 반복으로 몸에 추진력과 회전력을 주고 탄력을갖게한다.
빈의 전통무용으로 졔승돼오다가 나폴레옹전쟁뒤 뒷마무리를 위해 개최된 빈국제회의에서 처음 공개됐다. 지금은 「오페른발」 로 불리는 첫 무도회가 지금부터 무려 1백15년전에 개최되는등 1백년이 넘는공연역사를 갖고 있다.느린 템포의 월츠와 구별하는 것이 중요하다.
◇룸바=라틴아메리카 서인도제도의 음악과 민속춤. 동작자체는 아프리카에서 시작됐지만 아메리카대륙발견 이후 쿠바를 거쳐 20기초 미국에 소개된뒤 라틴아메리카댄싱중 가장 인기있는 춤이 됐다.
춤의 모양은 당나귀에 신을신기는 장면이나 줄을 타는등농촌풍경을 소재로 하고있고음악은 단음이 계속되는 스타카토를 많이 사용한다. 쿠바에서는 중류층이 4분의2박자로 우아하게 즐기는 「존」 과 상류층에서 즐기던 「단존」 이 있었으나 지금의 미국식 룸바는 존이 본류다. 영국식 룸바는 전진과 후진의 스텝을 어깨는 앞뒤로,히프는 좌우로 흔드는 쿠바식 스타일로 춘다.
◇삼바=브라질민속춤으로앤세기초 개발돼 선풍적인 인기를 끌어온 남미스타일의 댄싱. 삼바음악의 대부분은 리우데자네이루주변의 일상생활을담고 있으며 제일 처음으로 소개된 삼바음악의 대표작은 동가 작곡의 『폘로 텔레포네』.지금도 삼바는 리우시에서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으며 국경일을 화려하게 장식한다.<배유현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