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릭joins.com] 떴다 ! 대선 UCC 사이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33면

‘2007 대선 UCC’ 메인 페이지 화면(上)과 ‘내가 대통령이 된다면?’ 이란 주제로 올라온 UCC 영상.

조인스닷컴이 12월 대통령 선거가 성공적으로 치러질 수 있도록 돕기 위해 24일 국내 언론사 최초로 '대선 UCC 사이트(2007UCC.joins.com)'를 열었다.

동영상 UCC 사이트인 판도라TV와 공동으로 운영하며, 연말까지 서비스된다. 이에 따라 네티즌들은 이 사이트에서 자유롭게 대통령 선거와 관련된 UCC를 올리고, 바람직한 대통령 후보 기준에 대한 의견도 제시할 수 있다.

이 사이트에선 각 대선 후보 측이 홍보 활동 차원에서 자발적으로 판도라TV에 제공한 동영상 등 각종 자료도 볼 수 있다. 27일 현재 손학규 전 경기지사가 잠을 자는 도중 누군가 코털을 뽑는 바람에 잠에서 깨는 모습,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의 애창곡 모음, 이명박 전 서울시장의 인도 방문 모습 등 다양한 자료가 올려져 있다. 이들 자료는 UCC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PCC(Proteur Created Content)'의 대표적인 모델이다. 프로튜어(proteur)는 전문가를 뜻하는 '프로페셔널'과 '아마추어'의 합성어다.

네티즌들은 각 동영상에 댓글을 다는 등 실시간으로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또 '차기 대통령이 갖춰야 할 중요한 덕목은?' 등을 비롯해 각종 주제로 실시되는 온라인 여론조사에도 참여할 수 있으며, 대선 관련 뉴스를 볼 수도 있다.

대선 UCC 사이트는 네거티브 선거 캠페인을 사전 차단해 유권자들이 현명한 선택을 하고 12월 대선을 깨끗하고 공정한 축제의 장으로 이끄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 대선 UCC 공모전 개최=조인스닷컴은 판도라TV와 공동으로 다음달 27일까지 '선거 UCC 공모전'을 진행한다. 대통령 선거와 관련된 UCC를 '2007UCC.joins.com' 또는 판도라TV 대선 이벤트 페이지(show.pandora.tv/event/daesun)에 올리면 된다.

주제는 '내가 만약 대통령이라면?'과 '우리 아이가 대통령이 된다면?'. 대선 출마자에게 바라는 점이나, 아이들이 나중에 대통령이 됐을 때 희망하는 것을 동영상으로 찍어 응모하면 된다. 네티즌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평가는 추천 수, 댓글 수, 전문가 점수 등을 종합해 이뤄진다. 우수작에는 노트북.PMP.닌텐도 게임기.UMPC 등 푸짐한 경품을 준다. 최종 우수작 발표는 다음달 31일 한다.

조인스닷컴 박정선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