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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전철 편입지역 보상 등 사전대책 시급

중앙일보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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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19면

올 하반기 착공예정인 경부고속전철노선이 서울을 비롯, 고양·광명·안양·시흥·안산시 및 화성·평택군 등 경기지역 7개시·군을 통과함에 따라 고속전철노선에 편입되는 토지보상·건물보상·주민이주대책 및 소음예방대책 마련이 시급한 과제가 되고 있다.
이에 따라 경기지역 각 시·군은 착공에 앞서 보상대책 및 전철 운행시 예상되는 소음대책 등을 마련키 위한 환경영향평가 등을 실시해줄 것을 건의하고 있다.
6개시·군의 건의내용을 중심으로 고속전철건설에 따른 문제점을 진단한다.
◇고양시=화전·현천·덕은동 일대 기존철도부지 17만5천4백50평과 사유지 22만9천9백평 등 40만5천3백50평에 경부고속전철 기지창과 정비창이 들어선다. 고양시는 고속전철이 본격운행 될 경우 기지창 및 정비창 주변에 거주하는 2백여 가구 8백여명의 주민들이 심각한 소음공해에 시달리게되고, 철도부지 내에 들어선 10개 임대공장(종업원 3백명)이주에 따라 생계대책관련 집단민원이 발생할 것으로 보고있다.
고양시는 이에 따라 서울마포구상암동 자연녹지 지역으로 기지 및 정비창을 이전, 건설해줄 것을 건의하고 있다.
◇광명시=서울 경계에서 일직동 자정마을까지 지하 2.8㎞와 일직동 양지마을에서 안양 박달동까지 지상1㎞등 3.8㎞구간 가운데 노선주변에 2백50가구 1천여명의 주민이 사는 지상 1㎞구간은 지하화하든지 방음대책을 세위줄 것을 건의하고 있다.
◇안양시=도심지인 박달동 친목마을∼호연마을 간(1.1㎞)은 개발가능성이 높은 지역이므로 장기안목으로 지하 터널화해 주고 시흥∼안산간 노선은 서부간선고속도로 노선과 중복되는 점을 감안, 사전 조정을 건의.
노선 부지로 편입되는 호연부락의 세원화학(대지 1천1백30, 건평 1백6평, 종업원23명)에 대한 철거 및 이주대책을 둘러싸고 진통이 예상된다.
◇시흥시=노선구간은 안양시계∼목감∼조남∼수암∼장삼∼안산시까지 총 6.5㎞로 분쟁소지가 가장 많은 지역.
직접피해 예상지역은 목감동 목감부락 1천5백48가구(6천80명), 조남동 모감·조남·장군곡·장작터 등 4개 부락 1천4백3가구(4천7백50명)등 6개 동 10개 부락에 5천5백17가구 1만8천5백46명으로 추정되고 있다.
목감동의 경우 노선이 주거밀집지역과 자연부락을 관통, 생활권이 양분되고 소음공해와 주택철거 및 이주에 따른 집단민원이 예상되고 있다.
수암지구는 91년3월12일 건설부 고시로 토지구획정리 사업계획이 확정, 오는 5월 착공 예정인 수암지구 토지구획정리 사업지구에는 1천8백70가구6천5백87명의 주민들이 거주하고 있다. 고속전철이 이 지역을 통과하게 될 경우 사업계획 변경이 불가피, 주민의 극심한 반발이 우려되고 있다.
이밖에 고속전칠 노선이 시흥∼안산간 고속도로와 서울외곽 순환고속도로의 교차지점을 통과하게되어 노선 조정과정에서 마찰이 예상되고 있으며 이는 서해안 고속도로, 제2 경인고속도로, 42호 국도의 확장 등 시흥시 장기 개발계획으로 추진중인 교통망구성에도 막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시흥시는 이에 따라 주민밀집지역 및 주민생활권 외곽으로 전철노선을 변경해줄 것을 건의하고 있다.
◇안산시=노선이 부곡동 일원 1.2㎞의 개발제한구역 내 임야를 통과, 큰 피해는 없으나 노선주변부락(1백30가구 5백명)에 방음벽 설치를 요구하고 있다.
◇화성군=노선이 통과하는 반월 매송 봉담 정남향남 양감 등 6개면 19개리(25㎞·4천3백24가구 1만6천9백3명)가 소음 영향권에 들어 소음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화성군은 이에 따라 공업용지 예정지구로 지정된 향남면 관리 송곡지구 구간은 지하터널 화 해주고 노선에 편입돼 이전이 불가피한 삼한광업 등에 대한보상대책을 사전에 마련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평택군=노선이 지나는 청북 고덕 팽성 등 3개 읍·면6개리 34㎞ 구간에는 20개 마을 1천3백48가구 5천4백85명의 주민이 거주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 30여 가구 이주문제와 소음대책이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또한 고덕면 해창리 일대는 삼정펄프를 비롯한 4개 공장과 농장 1개소가 위치하고있어 철거 및 이주대책을 놓고 많은 진통이 예상되고 있다. <김영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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