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사랑방좌담회」변칙운영/막판 금품공세우려(선거혁명이루자 기동취재)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1면

◎하루 최고 백회씩 열기도/각당 지역별 감시조 편성
14대총선이 막바지에 접어 들면서 정당후보자들의 금품·향응공세가 기승을 부리기 시작해 막판 선거분위기를 혼탁케 한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최근 선관위와 각종단체·언론기관의 공명선거 캠페인과 유권자들의 신중한 행동으로 선거양상이 상당히 개선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상당수 정당후보자들은 선거전망이 불투명해지자 선거법상 금지돼있는 사랑방좌담회등을 정당활동의 일환인 당원단합대회라는 명목으로 열어 비당원인 일반유권자까지 마구잡이로 모이게 한뒤 다과·식사를 제공하고 있으며 일부는 호화파티에 돈봉투까지 은밀하게 건네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관계기사 2,3,4,5,11,19,20,22,23면>
이번 선거가 특별한 쟁점이 없고 부동층이 어느때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여야후보자들은 유권자들과의 1대 1 접촉을 가장 효과적인 득표전략으로 꼽고 있으며 아울러 거의 대부분 사랑방좌담회를 주요 운동방법으로 채택,20∼30명씩 모이는 좌담회를 하루 60∼80회씩,많으면 1백회 가까이까지 개최하면서 막대한 자금을 살포하고 있음이 드러나고 있다.
이에 따라 중앙선관위는 총선을 닷새앞둔 19일부터 소그룹별 집회인 사랑방좌담회가 선거막판 금품제공등 탈법의 온상으로 악용될 소지가 많다고 보고 사랑방좌담회에 대한 집중단속에 나서고 있다.
여야 각정당들도 막판 금품공세 가능성을 기정사실화하고 선거구별로 감시조를 편성하고 비디오촬영기를 동원하는등 각각 상대방후보의 탈법감시에 열을 올리고 있다.
그러나 모임자체가 가정집에서 20명 단위의 소그룹별로 이뤄지는데다 참석자끼리는 동창·계모임·마을부녀회 등 모두 밀접한 관계여서 탈법행위를 쉽게 포착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실태=서울지역 민자당 L후보는 요즘 매일 60∼80회의 사랑방좌담회를 갖고 있으며 평균 10∼20명의 참석자들과 악수만하고 나오는 얼굴내밀기를 끝내고 나면 그뒤 모임을 주선한 핵심당원이 식사등을 대신 접대하는 형식으로 1회 6만∼10만원씩 하루 5백만∼1천만원이 소요되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 강남의 민자당 모후보는 부인·친척은 물론 핵심조직원까지 동원,사랑방좌담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당원들이 나름대로 지역유권자를 상대로한 식사모임을 가질 경우 사후영수증 처리를 해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북 북부지역 민자당 모후보가 지난 15일 저녁 주부 26명을 모아 사랑방좌담회를 갖고 1인당 5만원씩을 지급한다는 첩보에 따라 민주당 선거운동원들이 현장에 달려갔으나 민자당 청년당원들에 의해 제지당했다고 민주당측은 주장했다.
일부지역에선 『「건강세미나」를 빙자해 유권자들을 초청하여 상품과 음식물을 제공하는 편법사례도 등장하고 있다.
민자당측은 ▲민주당 부천 중갑,8일 원미동사무실에서 부녀자 20여명을 초청,향응제공 ▲민주당 김포­강화,2월19일 교동면 해성식당에서 주민 30여명에게 식사와 술제공 ▲국민당 광주 광산구,2일 비당원 60명을 모아 향응제공 ▲국민 성동병,13일 중곡동 세운갈비집에서 주민 11명에게 식사제공 ▲무소속(황선정) 오산­화성 정남면 한일유리공업 노조 40명을 간담회를 이유로 집으로 초청해 향응제공 등을 폭로했다.
민주당측은 이날 ▲김포­강화지역 민자당소속 양모 도의회의원이 지난 17일 김포군 길산면 한 가정집에 주민 60여명을 모아 음식물제공 ▲서울 동작을에선 민자당측이 I제약회사 건강세미나를 개최한다며 음식점에 부녀자초청,음식물접대와 선물제공 등 불법행위를 자행했다고 주장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