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황사 임시휴교 헷갈려…“아이 학교 보내, 말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내일 아이를 학교에 등교시켜야 하나요?” 초등학교 6학년생 자녀를 둔 김연희(39ㆍ양천구)씨는 1일 ‘최악의 황사’가 발생한 것과 관련해 ‘학교를 보내야 할지 말아야 할지’ 고민했으나 어느 한곳 시원하게 말해주는 곳이 없어 답답하다고 토로했다.

1일 정오 이후 인터넷 포털사이트 검색어에는 ‘전국황사 임시휴교’가 1위를 독차지했다. 황사 때문에 임시휴교 조치가 내려진 게 아닌지 궁금해하는 네티즌의 클릭이 쇄도했다. 하지만 뾰족한 답을 찾긴 어려웠다.

그럴 수밖에 없었다. ‘전국황사 임시휴교’는 인터넷 한 커뮤니티의 광클(狂+click, 검색 어를 1위에 등록시키기 위해 네티즌이 조작하는 행위)이었기 때문. 일부 네티즌은 만우절인 1일 ‘전국황사 임시휴교’를 검색어 1위로 올리자고 공모했고, 이 때문에 하루종일 ‘휴교 혼란’이 발생했다.

한편 이날 오후 경남도 교육청이 유치원 및 초등학교의 임시 휴교령을 확정, 발표했다. 경남도 교육청은 황사가 심해짐에 따라 2일 관내 모든 유치원과 초등학교에 임시 휴업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경남 지역의 모든 시.군에는 황사경보가 발령돼 있는 상태다.

교육인적자원부는 31일 홈페이지에 올린 ‘황사 발생 전망 알림’을 통해 ‘황사경보가 발령되면 등하교 시간을 조정하고 임시휴교를 하는 등 상황에 따른 조치를 취할 것’을 지시했다. 이에 따르면 전국 시ㆍ도교육청과 각급 학교는 황사 발생으로 정상적인 등교가 어렵다고 판단되면 학생과 학부모에게 전화연락이나 문자 등으로 임시휴교 여부를 알리도록 돼 있다.

울산시 교육청은 2일 오전 7시까지 ‘황사 경보’가 유지될 경우에 한해 초등학교와 유치원, 특수학교의 임시 휴업을 결정했다. 부산시교육청도 황사 경보가 2일 오전 7시까지 이어지면 유치원과 초등학교는 휴업을, 중.고교는 정상 등교 후 실외활동을 금지하기로 했다. 강원도 교육청은 임시 휴업은 실시하지 않기로 잠정 결정하되, 황사가 더 심해지면 2일 오전 6∼7시께 휴업 여부를 최종 결정할 예정이다. 충북도 교육청은 도내 유치원 및 초.중.고교, 특수학교의 등교 시간을 오전 9시에서 오전 10시로 1시간 늦추기로 결정했다. 대전시 교육청은 미세먼지 농도가 점차 낮아지고 있어 일단 임시휴업이나 단축수업은 하지 않기로 했다. 충남도 교육청은 밤 사이 황사가 심해져 정상 수업이 어렵다고 판단되면 2일 등하교 시간 조정이나 임시휴업을 검토하기로 했다. 인천시 교육청은 각급 학교의 수업을 정상적으로 진행할 방침이다.

교육부 초중등교육정책 김양옥과장은 “휴교 결정이 내려지면 각 학교별로 홈페이지에 공지하거나 개별적인 연락이 취해질 것”이라며 “임시휴교와 관련돼 별다른 연락이 없을 경우 정상적으로 등교하면 된다”고 말했다.

한편 기상청은 1일 오후 11시를 기해 서울, 인천, 경기, 강원 일부(철원군, 화천군, 홍천군, 춘천시, 양구군, 인제군)에 내려졌던 황사주의보를 해제했다. 또 강원 태백시, 영월군, 평창군, 정선군, 횡성군, 원주시에 내려진 황사경보는 이 시각을 기해 황사주의보로 대치 발령했다.

이지은 기자


시.도 교육청별 황사대책 조치 현황 (2007.4.1.19:00 현재)

경남도 유치원ㆍ초교 2일 휴교…일부학교 등교시간 늦춰

서울 실외 교육활동 자제

부산 임시 휴업(유.초) 검토 ('07.4.2. 07:00 상황에 따라 결정)

대구 임시 휴업(유.초) 검토※ 21:00확정 예정

인천 실외 교육활동 자제

광주 임시 휴업(유.초) 검토 ('07.4.2. 05:00 상황에 따라 결정)

대전 실외 교육활동 자제

울산 임시 휴업(유.초) 검토('07.4.2. 07:00 상황에 따라 결정)

경기 실외 교육활동 자제

강원 실외 교육활동 자제

충북 등교시간 10시로 조정(유.초.중.고)

충남 실외 교육활동 자제

전북 등교시간 10시로 조정(유.초.중)

전남 임시 휴업(유.초) 검토('07.4.2. 05:00 상황에 따라 결정)

경북 임시 휴업(유.초) 검토※ 21:00 확정 예정

경남 임시 휴업(유.초)

제주 실외교육활동 자제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