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 많고 따끈한 어린이 간식|크로켓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9면

보통주부 최경숙씨 지도
초겨울 어린이 간식으로 또는 주말의 별미로 인기 있는, 각종 야채·어육류를 다양하게 섞어 빚어 기름에 튀겨먹는 크로켓.
금방 기름에 튀겨 뜨거울 때 야채샐러드, 우유·홍차 등 음료를 곁들여 먹으면 훌륭한 한끼식사가 된다. 또 밥반찬·도시락 찬으로도 영양가와 맛이 뛰어나 권할만하다.
◇감자 크로켓 ▲재료=감자(동글동글한 남작종) 8백g(중간크기 4∼5개), 쇠고기(다진 것)2백g, 마른 표고 3개, 양파(작은 것) 1개, 식용유 2큰술, 우스타소스 2큰술, 소금, 후추, 밀가루, 빵가루, 튀김기름, 소스(토마토 케첩, 6큰술 우스타소스 3큰술, 양파간것 2큰술, 겨자 1찻술).
▲만드는 법=①감자는 껍질을 벗겨 3등분한 후 냉수에 15분 정도 담가 전분을 뺀다 ②두툼한 냄비에 감자가 잠길 정도의 물을 부은 후 중간정도의 불에서 푹 삶는다 ③완전히 감자가 익으면 물을 버리고 강한 불 위에 냄비를 올려놓고 감자표면의 물기가 완전히 마르도록 냄비를 흔든다 ④감자가 뜨거울 때 나무주걱으로 으깬다 ⑤감자가 삶아지는 동안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곱게 다진 양파를 볶다 물에 불린 표고버섯·쇠고기를 순서대로 넣어 다시 강한 불에 볶는다. 다 볶아지면 우스타소스(2큰술)·소금·후추를 넣어 맛을 돋운다 ⑥으깬 감자와 ⑤를 섞어 10등분하여 한 개 씩 손으로 잘 두드려 공기를 빼며 둥글납짝하게 빚는다 ⑦모양이 만들어지면 밀가루·달걀푼 것·빵가루의 순서로 튀김옷을 입혀 빵가루를 얹은 쟁반에 담아 냉장고에 20∼30분 둔다 ⑧크로켓을 튀길 때는 냄비에 충분히 기름을 넣은 후 중간 불에서 천천히 튀긴다 ⑨소스는 토마토케첩 등 열거된 재료를 함께 섞어 만들어 튀긴 크로켓을 찍어먹는다.
※크로켓은 빚은 후 20∼30분간 냉장고에 널었다 튀겨야 모양이 깨지지 않고 기름 속에 빵가루도 덜 떨어진다.
※크로켓을 튀길 때는 냄비 위 기름 면의 반 정도를 덮는 양이 적당하다.
◇참치카레 크로켓 ▲재료=감자 8백g, 참치(통조림)1백g, 옥수수(통조림)1백g, 카레가루 1큰술, 소금, 후추, 달걀, 빵가루, 튀김기름.
▲만드는 법=①감자크로켓 만드는 법의 ①∼④과정을 따른다 ②통조림 참치와 옥수수는 물기를 따라내고 체에 받친다 ③①에 옥수수·참치·소금·후추를 넣고 간을 맞춘 후 앞의 감자크로켓과 같은 요령으로 만들어 튀긴다.
◇야채 크로켓 ▲재료=감자8백g, 오이 2개, 당근·양파 각 반개씩, 옥수수(통조림)1백g, 마요네즈 3분의 2컵, 소금, 후추, 튀김기름.
▲만드는 법=①감자크로켓의 ①∼④과정을 반복한다 ②오이는 동글동글 썰어 소금에 절여 물기를 짠다. 당근은 콩알크기로 썰어 끓는 물에 삶아 건진다. 양파는 얇게 재처 소금을 뿌렸다 물기를 짠다 ③오이·당근·양파·옥수수를 마요네즈에 버물여 소금·후추간을 해 ①과 섞는다 ④나머지도 감자 크로켓 같은 요령으로 빚어 기름에 튀긴다.<정리=문경난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