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혈을알면나도한의사] 수족냉증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27면

얼음장같이 찬 손과 발을 가진 사람에게 겨울은 괴롭다. 말초 혈액순환 장애나 레이노이드 증후군으로 진단되기도 하지만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도 허다하기 때문.

한방에서 수족냉증은 간의 혈, 그리고 기의 순환과 관계가 있다. 먼저 간의 혈이 부족하면 혈액이 모자라 손발이 차가워진다. 평소 저혈압이면서 마른 사람에게 많다. 이런 사람은 추위도 많이 타고 어지럼증이 심하며, 체액이 부족해 눈이 침침하거나 뻑뻑하다. 특히 손발이 늘 건조하다. 아랫배가 차고 아프다. 여성은 생리 주기가 불규칙할 뿐 아니라 생리 양도 적다. 만성빈혈이나 감기를 달고 다니고, 어디서 부딪쳤는지 모르게 멍이 잘 들어 있다.

다음은 기 소통이 되지 않는 경우다. 이런 사람들은 손발은 찬데 얼굴에는 상열감이 있다. 대개 아래위 장부를 연결시키는 중초(소화기계)가 막혀 있다. 속이 자주 더부룩하며, 대소변이 시원하지 않다. 또한 불안.초조.우울감이 있고, 감정 기복이 심해 가슴이 답답하고 한숨이 잘 나온다. '기가 막힌다'라는 말처럼 예민한 사람들이 억울하거나 답답한 상황이 되면 기순환에 문제가 생긴다.

▶호일침 자극요법=1-C는 부족한 혈을 보충해줘 말초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혈자리다. 또 10-B는 기순환을 활발하게 촉진하며, 상체의 열을 끌어내려 하체를 따뜻하게 해준다.

▶음식요법=당귀차를 수시로 마시면 혈액순환이 잘돼 혈을 보충해주는 효과가 있다. 또 말린 쑥을 달여 하루에 한 번 마셔도 같은 효과로 몸이 따뜻해진다.

호일침한의원 김광호 원장 www.hoilchim.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