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피니언 신복룡의 신 영웅전

이완용의 파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31면

신복룡 전 건국대 석좌교수

신복룡 전 건국대 석좌교수

조상 묘지를 이장(移葬)하는 문제를 둘러싼 영화가 화제다. 여러 말이 많지만, 뒤에는 산이 병풍처럼 가려 바람을 막아주고 앞에 고요히 냇물이 흐르는 배산임수(背山臨水) 풍광은 나쁠 이유가 없다. 기독교 문명권에서는 풍수지리설을 미신이라 치부하지만, 장묘문화는 일종의 자연지리학이다.

파묘(破墓)의 대표적 사례는 이완용(1858~1926)이다. 수재는 재승박덕(才勝薄德)하다더니 그가 그랬다. 명문가의 벌족으로 재산 많고 공부도 많이 했다. 선악 문제를 떠나 그 시대에 시류를 가장 정확하게 읽은 인물이었다. 이토 히로부미(伊藤博文)를 닮고 싶은 사람으로 여겼던 그는 남보다 먼저 영어를 익혀 외교관의 등용 무대인 ‘정동 구락부’의 스타가 됐다. 글씨는 당대의 명필이었다.

신영웅전

신영웅전

그는 애초 친러파의 선두 주자였다가 러·일 전쟁의 말로를 보면서 곧 친미파로 변신했다. 그러나 학부대신을 지내면서 구미 사조에 눈뜨자 미국이 조선을 끝까지 지켜주지 않으리라는 것을 간파하고 다시 친일파로 선회했다. 송병준(宋秉畯)이 이토 히로부미와의 매국 흥정에서 기선을 제압하자 이완용은 자신이 추월당하고 있다는 초조감에 한일병합조약을 먼저 서둘렀다.

그토록 영리한 사람이 매국노의 말로가 어떻게 되리라는 것을 왜 몰랐을까. 그는 당대 최고의 풍수사에게 부탁해 전북 익산 미륵산에 실묘(實墓)를 만들고 여섯 곳에 가묘(假墓)를 만들었다. 장례 행렬의 만장(輓章)이 10리에 이르고 고종 이후에 가장 화려했던 그도 끝내 역사의 지탄을 비껴가지 못했다.

그러자 문중에서 1979년 파묘하고, 인근 대학 박물관에서 관과 유품을 구매했으나 구설에 오르자 그나마 처리했다. 절손(絶孫)되자 입양했다. 이완용은 그토록 좋은 명당에 묻혔는데 왜 집안은 멸문했을까. ‘네가 살아서 덕을 남기지 않으면 그 땅이 너를 토해 내리라’. (『구약 성경』 레위기 18 : 28, 20 : 22)

신복룡 전 건국대 석좌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