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월간중앙] "친구는 골라도 이웃 못 택한다"…한·러 '좋은 이웃' 가능"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게오르기 지노비예프 주한 러시아 대사
“한국 기업에 철수 강요한 적 없어… 원화-루블화 결제시스템 도입 희망”
“한국 정부, 우크라이나에 살상 무기 지원하지 않는다는 원칙 고수해달라” 

게오르기 지노비예프 주한 러시아 대사는 “원화-루블화 결제시스템 도입을 희망한다”고 말했다.

게오르기 지노비예프 주한 러시아 대사는 “원화-루블화 결제시스템 도입을 희망한다”고 말했다.

국제통화기금(IMF)은 지난 1월 의미 있는 자료 하나를 발표했다. 올해 러시아의 경제성장률을 2.6%로 추정하는 통계였다. 당초 1.1% 성장에서 무려 1.5%p 상향 조정한 것이다. 이렇게 된 데에는 복합적 이유가 있겠지만, ‘대러 제재 무용론’에 무게가 실린다. 지난해 성장률 3.6%보다는 떨어지지만, 러시아가 저항경제(Resistance economy)를 통해 경제 성장을 이끌고 있기 때문이다.

반면 한국 경제는 ‘저성장의 늪’에 빠졌다. 고금리 장기화로 인한 경기 하방 압력이 여전하다. 엎친데 덮친 격으로 국내 기업들은 인구 1억4400만 명의 거대 시장인 러시아에서 사업을 중단해야 했다. 공장을 되살 수 있는 ‘바이백’ 조항이 있다고 하지만 현대자동차는 단돈 1만 루블(약 14만원)에 공장을 현지 기업에 넘겼다. 더 큰 문제는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의 종착점이 보이지 않는다는 점이다.

이런 환경에서 한·러 관계는 급속히 악화되고 있다. 지난해 우크라이나를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의 ‘생즉사 사즉생’ 발언으로 고조된 양국 갈등은 올해 1월 신원식 국방부 장관이 ‘사견’을 전제로 ‘우크라이나 전면 지원’ 발언을 하면서 더 고조됐다. 북·러 군사협력 의혹도 한·러 경색 국면을 더욱 심화시켰다. 북한의 ‘핵 선제 사용 법제화’를 비판한 윤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노골적으로 편향됐다”고 비판한 러시아 외무부 대변인의 발언은 양국 관계의 현주소를 보여준다.

윤 정부가 북방 정책의 핵심이자 ‘4강국’인 러시아와 관계 회복에 나서고 한·러 경제협력이 다시금 본궤도에 오를 수 있을까? 2월 6일 서울 중구 주한 러시아대사관에서 게오르기 지노비예프 신임 주한 러시아 대사와 마주했다. 자타공인 동북아 전문가인 지노비예프 대사는 “위기 속에서 기회를 볼 수 있다”고 믿는 긍정주의자다. 모스크바 본부에서 제1아주국 국장을 지낸 지노비예프 대사는 러시아의 한반도 정책에 깊이 관여한 인물이기도 하다. ‘비우호국’에 부임한 만큼 날 선 발언을 예상했는데, 지노비예프 대사는 인터뷰 내내 온화한 미소를 잃지 않았다.

“서방의 제재에도 러시아 경제는 성장”

미국 펜실베이니아주 육군 무기창고에 적치된 155㎜ 포탄 모습. / 사진:로이터

미국 펜실베이니아주 육군 무기창고에 적치된 155㎜ 포탄 모습. / 사진:로이터

IMF는 올해 러시아 경제성장률이 2.6%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제재에도 불구하고 경제 성장을 이어가는 비결은 무엇인가?
“미국과 그 동맹국들은 러시아 경제를 질식시키기 위해 불법적이며 불공정한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우리를 압박하고 있다. 오늘날 1만 개에 이르는 각종 제재가 우리를 압박하고 있다. 서방은 무역, 금융 등 전례 없는 전방위 제재를 가했다. 이 같은 환경 속에서도 러시아의 주요 산업은 정부의 경제 시스템 개편 정책 덕분에 어려움을 헤쳐 나갈 수 있었다.”
구체적으로 설명해 달라.
“러시아는 ‘수입 대체 프로그램’과 중앙은행의 훌륭한 조치 덕분에 대다수 산업을 그대로 유지함은 물론, 자체 결제 시스템도 구축할 수 있었다. 크림반도와 세바스토폴이 러시아에 반환된 2014년 서방은 반러 조치, 즉 제재를 강행했다. 우리는 2014년부터 제재에 맞서는 노력을 기울였다. 금융 결제시스템인 미르(MIR) 결제시스템 도입은 물론, 지난 2019년도부터는 송금 시스템 FPS(Faster Payments System)를 기반으로 자체 인프라를 구축했다. 지난 2022년 서방이 비자(Visa) 및 마스터(Master)카드 결제망에서 러시아를 차단한 직후 러시아의 기업·개인이 자체 결제 시스템 사용을 시작할 수 있었던 이유다. 해당 시스템은 오늘날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저항경제를 택한 국가들은 구체적인 로드맵을 필요로 한다.
“세금 및 예산 정책, 교육 프로그램 등 정부의 처방은 적중했다. 정부는 수출 다각화 대책을 내놨다. 민간 부문은 공급망 재배치, 신시장 개척, 리쇼어링에 초점을 뒀다. 러시아 기업들은 아시아와 남반구의 국가들에서 새로운 원자재 공급업체를 찾았다. 그 결과 중국, 터키, 카자흐스탄 및 기타 우호국과 양자무역이 크게 늘었다. 러시아 기업의 유연성 덕분에 우리 경제는 플러스 성장을 이어갈 수 있었다.”
정부의 부흥책이 러시아 산업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나?
“맞다. 지난해 러시아의 산업과 제조업 생산량은 전 년 대비 각각 3.5%, 7.5% 증가했다. 구체적으론 기계공학 21.1%, 금속산업 9.3%, 화학공업 5.0%, 식품공업 4.6% 성장했다. 특정 분야가 아닌 다양한 분야에서 균형 잡힌 성장을 했다는 이야기다. 러시아 경제개발부의 예상치에 따르면 우리는 지난해 3.6% 성장했다. 이처럼 러시아의 경제는 우리의 발전을 저해하기 위해 노력한 이들보다 훨씬 양호한 상태다. 제재는 우리를 더욱 강하게 만들었다.”

“러시아는 북한과 우호적이고 호혜적인 관계”

게오르기 지노비예프 주한 러시아 대사는 “한국 기업들이 서방 기업들과 달리 공개적으로 러시아 철수를 선언하지 않은 점에 깊은 사의를 표한다”고 했다. 러시아 모스크바의 크렘린 대통령궁 전경. / 사진:로이터

게오르기 지노비예프 주한 러시아 대사는 “한국 기업들이 서방 기업들과 달리 공개적으로 러시아 철수를 선언하지 않은 점에 깊은 사의를 표한다”고 했다. 러시아 모스크바의 크렘린 대통령궁 전경. / 사진:로이터

한·러 양국이 원·루블 결제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가? 실제로 한국은 지난 2010~2019년 이란과 원화·리알화 결제시스템을 도입한 바 있다.
“한·러 양국이 원화·루블화 결제시스템을 도입한다면 양국 무역 성장 회복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그런 날이 오길 바란다.”
월간중앙이 파악한 바에 따르면 북한은 최근 러시아 측에 미르(MIR) 결제 시스템 구축 의사를 전달했다. 북·러 간 MIR 결제시스템이 구축될 경우, 유엔의 대북 결의안을 위반하지 않고도 북한으로 자금 흐름이 가속화할 수 있다. 러시아는 북한의 이 같은 제안을 받아들일 의향이 있는가?
“해당 사항에 대해서는 아는 바가 없다. 잘 알다시피 나는 평양이 아닌 서울에 있다. 그러나 한 가지는 확실하다. 우리의 이웃이자 오랜 파트너인 북한과 우호적이고 호혜적인 관계를, 국제법에 따라 발전시킨다는 것이 러시아의 입장이다. 우크라이나의 위협으로부터 러시아의 안보를 지키기 위한 우리의 조치에 대해 북한은 일관된 지지를 보내왔다. 러시아는 이를 높이 평가한다.”
현재 해외에서 발급된 비자카드·마스터카드는 러시아에서 사용이 안 된다. 러시아 은행이 발급한 비자카드·마스터카드만 러시아에서 사용 가능하다. 외국인 관광객 증대를 위해 금융 정책에 변화를 줘야 한다는 말이 나온다.
“비자카드와 마스터카드 사용이 제한되는 이유는 서방의 대러 제재 때문이다. (비자카드·마스터카드와 달리) 해외에서 발급된 (중국의) 유니온페이(Union Pay) 신용카드는 여전히 러시아 내 가맹점의 95%와 현금자동인출기(ATM)의 90%에서 정상적으로 사용된다. 아울러 관광, 사업, 학업 등을 위해 러시아를 방문하는 모든 외국인은 러시아 입국 시 발급 받는 비자와 여권, 출입국 카드만 있으면 러시아 은행에서 계좌를 개설할 수 있다. 대러 제재에 동참한 국가들과의 직항 항공편은 중단됐으나, 지난해 러시아를 방문한 외국인 수는 전년 대비 17.5% 증가한 1540만 명을 기록했다. 아울러 러시아 의회는 지난해 법안을 통과시킨 바 있다. 해당 법안은 외국인의 러시아 은행 계좌 개설을 돕기 위해 마련됐다. 실제로 러시아가 아닌 외국 금융 기관의 인증 아래 러시아에 거주하지 않는 외국인도 오늘날 러시아 은행에서 계좌를 개설할 수 있다. 25개국의 금융 기관에서 인증을 받은 개인·회사는 러시아 은행에서 계좌를 개설할 수 있다.”

“러시아에서 철수 선언하지 않은 한국 기업에 감사”

게오르기 지노비예프 주한 러시아 대사는 지난해 말 러시아와 브릭스(BRICS) 회원국 간 거래에서 자국 통화 사용 비중이 85%에 이르렀다고 설명했다.

게오르기 지노비예프 주한 러시아 대사는 지난해 말 러시아와 브릭스(BRICS) 회원국 간 거래에서 자국 통화 사용 비중이 85%에 이르렀다고 설명했다.

앞서 한국과 이란이 사용한 원화·리알화 결제시스템은 한국 기업들이 이란산 원유 수입 대금을 이란 중앙은행 명의로 개설된 IBK기업은행·우리은행 계좌에 원화로 입금하면 이란 중앙은행이 리알화로 대금을 결제하는 방식이다. 러시아도 오늘날 비슷한 대금 결제 시스템을 사용하는가?
“러시아는 유라시아경제연합(러시아·아르메니아·벨라루스·카자흐스탄·키르기스스탄)은 물론 기타 동맹국 및 파트너와 거래·무역에서 자국 통화 사용을 늘리고 있다. 지난해 말 기준 유라시아경제연합 가입국들과 러시아의 무역에서 자국 통화 사용 비중은 90%에 달했다. 이 중 루블화의 비중은 70% 이상이다. 이 밖에도 러시아는 브릭스(BRICS) 내에서 자국 통화의 사용을 증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23년 말 러시아와 브릭스 회원국 간 거래에서 자국 통화 사용 비중은 85%에 이르렀다. 2022년 26%에서 급성장한 것이다. 이란·에티오피아·이집트·아랍에미리트가 브릭스에 가입한 만큼, 자국 통화 사용 증대에 박차를 가할 것이다. 올해는 우리가 브릭스 의장직을 맡은 만큼 논의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20개국이 벌써 (서방의 SWIFT가 아닌) 러시아 금융 메시지 전송 시스템에 연결돼 있다.”
한국 기업들은 대러 제재로 러시아 은행들이 국제은행간통신협회(SWIFT, 스위프트)에서 배제돼 러시아에서 철수해야 했다. 반면 이란은 러시아처럼 SWIFT 미가입국임에도 SAM, Goldiran이라는 현지 제조·조립업체를 통해 삼성전자, LG전자 제품을 구매하고 있다. 이란처럼 한국 기업들의 현지 제조·조립업체 설립을 지원할 계획이 있는가?
“러시아 정부는 한국 기업을 포함해 그 어떤 외국 기업에도 러시아 시장을 떠나도록 강요한 적이 없다. 현지 조립 라인을 폐쇄하라고 강요한 적도 없다. 한 가지 확실한 점은 한국 기업들이 대러 제재로 인한 각종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수익성이 좋은 러시아 시장에 머물기를 희망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한국 기업들이 서방 기업들과 달리 공개적으로 러시아 철수를 선언하지 않은 점에 깊은 사의를 표한다.”
남아 있는 한국 기업들에 대한 러시아 정부의 지원책은?
“정부 간 소통 채널을 재구축하는 것이 현재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어떤 형태로든 소통 채널을 구축하면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러·한 경제과학기술공동위원회는 지난 2021년 12월을 마지막으로 중단됐다. 2022년 이후 중단된 양국 간 직항편을 재개하는 것도 중요하다. 앞서 러시아에서 철수한 많은 서방 기업은 경쟁사들이 러시아 시장을 점유하는 것을 보면서 철수한 것을 후회하고 있다.”

“한·러 우주협력, 한국이 정치적인 이유로 중단해”

한국은 러시아산 석탄과 액화천연가스(LNG) 최대 수입국 중 하나다. 동시에 한국은 우크라이나에 살상 무기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한국이 지금처럼 155㎜ 포탄을 우크라이나에 ‘간접’ 형태로 대량 지원하되, 대러 수출 규제를 완화할 경우, 러시아의 ‘우호국’이 될 수 있나?
“안타깝게도 한국은 미국이 주도하는 대러 제재에 동참하면서 자동으로 러시아의 비우호국으로 분류됐다. 한국의 비우호국 지위를 해제하기 위한 전제조건은 대러 제재 해제다. 우리는 우크라이나 등 분쟁지역에 살상무기를 공급하지 않는다는 한국 정부의 원칙을 높이 평가한다. 한국 정부가 해당 원칙을 고수하길 바란다.”
윤석열 정부는 한·미·일 동맹을 강화하는 한편 러시아와는 거리를 두고 있다. 윤 정부의 외교 정책이 러시아의 대한(對韓) 정책에 영향을 미치는가?
“당연하지만, 동맹국 및 파트너와 협력하는 것은 한국의 권리다. 우리는 해당 권리에 의문을 제기하지 않는다. 다만, 한·미·일 협력의 목적과 형태가 인근 국가들에 심각한 우려를 불러일으킨다는 점은 주목하고 있다. 러시아는 한·미·일 정상회담 이후 발표된 공동성명이 명백히 대립적이며, 냉전 논리에 입각했다고 본다. 이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블록 대 블록’ 구도를 촉진하며, 러시아와 중국에 대한 소위 ‘이중 봉쇄’를 추구하는 미국의 지정학적 목표에 부합하도록 설계됐다. 한국은 친구는 택할 수 있지만, 이웃은 택할 수 없다는 사실을 명심하는 것이 현명할 것이다. 아울러 러시아는 한국이 극단적인 반러 활동에 동참하길 꺼린다는 점도 주목하고 있다. 한·러 간 ‘좋은 이웃’ 관계 형성을 위한 공간이 남아 있는 이유다. 한국의 파트너들이 정상적인 관계를 회복할 준비가 되면 우리는 화답할 것이다.”
한·러 우주 협력은 2013년 발사에 성공한 ‘나로호’에서 꽃을 피웠다. 이 같은 우주 협력이 2024년에도 이어질 수 있을까?
“우주 분야에서 한국과의 양자 협력은 호혜적인 파트너십의 훌륭한 사례였다. 러시아 우주 기업 ‘흐루니체프’와 ‘에네르기아’는 지난 2013년 한국 최초의 국내 개발 우주선인 나로호(KSLV-1)의 성공적인 발사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러시아 측은 로켓의 1단 설계와 제작은 물론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 기술 개발과 인력 양성을 지원했다. 양국 우주 협력은 KSLV 프로젝트에 국한되지 않는다. 한국인 최초로 우주에 간 이소연 씨는 러시아 우주선 ‘소유스 TMA-12호’를 타고 우주여행을 떠났다. 이 밖에 한·러는 위성 발사에도 협력했다. 한국은 신뢰성과 비용 효율성이 입증된 러시아 우주 발사체를 적극적으로 활용, 차세대 중형위성(CAS500) 및 KOMPSAT 위성을 우주 궤도에 진입시키는 데 성공했다. 하지만 한국은 정치적인 이유로 지난 2022년 러시아와의 우주 협력을 중단했다.”

“러시아는 남북과 모두 대화하는 몇 안 되는 국가”

2024년 러시아 정부의 우주 정책이 궁금하다.
“러시아는 글로벌 우주 강국이다. 푸틴 대통령이 지난해 10월 우주 산업 관계자들과 가진 회의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러시아는 아시아가 우주 산업의 유망한 시장이라고 보고 있다. 아시아 지역에 대한 러시아의 첨단 우주 기술 및 서비스 수출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다.”
역사적으로 러시아는 한반도 평화에 중추적인 역할을 했다. 러시아는 현재 진행 중인 남북 간 긴장을 완화하기 위해 남북한과 외교적 대화를 원하는가?
“러시아는 복잡한 한반도 문제의 평화적, 정치적 해결을 지속적으로 옹호해 왔다. 우리는 여전히 외교적 수단과 단계적 접근 외에는 대안이 없다고 믿는다. 북한은 지난 2018~2019년 선의의 손짓, 즉 대화할 뜻을 내비쳤다. 그럼에도 국제사회는 많은 기회를 살리지 못했다. 러시아는 역내 정세에 관해 남북한과 의견을 교환하고 있다.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부 장관도 지난 1월 모스크바를 방문한 최선희 북한 외무상과 이 문제에 관해 자세히 논의했다. 한·러가 한반도 평화에 대해 상당히 다른 입장을 견지하고 있으나, 우리는 지난 2월 안드레이 루덴코 외무부 차관의 서울 방문을 통해 러시아의 입장을 한국 측에 설명한 바 있다. 아울러 러시아는 남북과 모두 대화하는 몇 안 되는 국가다. 우리는 동북아의 긴장을 완화하기 위한 정치적, 외교적 수단에 전념하고 있다.”

- 글 김태욱 월간중앙 기자 kim.taewook@joongang.co.kr / 사진 최기웅 기자 choi.giung@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